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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철학자 피에르 테야르 드 샤르댕

    피에르 테야르 드 샤르댕(Pierre Teilhard de Chardin)은 프랑스에서 1881년도에 태어난 예수회 신부이면서 철학자, 고 생물학자이기도 합니다. 그는 독특하게도 진화론과 신학을 통합하여 매우 독창적인 철학 체계를 개발였고 이러한 연구들은과학분야와 신앙 사이의 관계를 새롭게 재정립하려는데  의미가 있습니다. 샤르댕은 인간의 진화와 우주의 진화를 매우 거대한 과정으로 보았고, 이러한 진화과정을 통해 전 인류가 "오메가 포인트(Omega Point)"라고하는 최종의 목적을 완성하는 단계에 도달할 수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이러한 그의 사상은 인간의 <내적인 성장>함께 <영적인 발전>을 위한 교육 철학에도 큰 영향을 주었습니다. 그의 주요 저서중 대표적인 저서를 4가지  <인간현상> < 신의 환경> <활력의 미래> <행성적 삶>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인간 현상(The Phenomenon of Man) 이라는 저서입니다. 이 저서는 진화론적 관점에서 본 인간의 위치 그리고 인간의 역할을 논한 대표작인 작품입니다.  둘째  신의 환경(The Divine Milieu)이라는 저서 입니다. 이 저서는  인간의 모든 경험과 영성을 융합하여 구성되어진 철학적인 작품으로 유명한 저서입니다.  셋째  활력의 미래(The Future of Man) 이라는 저서입니다. 이 저서는 인간이 사는 사회와  인간이 진화해야하는 방향성을 제시한 작품입니다.  넷째 행성적 삶(Writings in Time of War)이라는 저서입니다. 이 저서는 샤르댕이 집필한 초기 철학적인 사고와 진화론적인 통찰들을 자세하게 서술한 작품입니다.

    2. 피에르 테야르 드 샤르댕의 교육철학의 내용

    샤르댕의 철학중 교육철학인 면을 중심으로 살펴보면 인간의 진화와 우주의 진화라는 아주 거시적 관점을 바탕으로 시작합니다. 그가 보는 교육은 단순히 지식을 전달해주는 면에 그치지 않고,  인간이 끝없이 진화하고 발달해 가는 과정에서 자신의 역할을 깨달아야 하고, 이를 통해 보다 높은 차원의 인간의 존재로 발전하도록 돕는 거시적인 과정이어야 한다고 보았습니다. 그의 교육 철학은 다음과 같은 4가지 핵심 원칙으로 구성이 되어집니다. 첫째 핵심 원칙은 < 전체론적 관점>입니다.  인간은 우주의 일부이기 떄문에, 자신의 성장과 우주의 발전은 다르지 않고 서로 연결이 되어져 있다고 인식해야 한다는 원칙입니다. 둘째  핵심 원칙은<영적 진화>입니다. 교육이란것은 개개인의 내적 성장만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영적 발전을 촉진해주어야 하는 역할도 해야 함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셋째 핵심 원칙은 <창조적 협력>입니다.  인간이 서로 돕고 협력하면서 진화하는 과정 속에서 무궁한 창조적 에너지를 발휘할 수 있도록 격려해야 한다는 원칙입니다 .네번째 핵심 원칙은 <미래 지향성> 입니다. 교육은 인류가 이루어야하는  궁극적인 목적 함께  방향성도 제시해주어야 하며 또한 단기적인 목적이 아닌 지속적으로 가능한 발전을 목표로 삼아야 함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샤르댕은 교육이 인간의 잠재력을 계발하고, 인간이 지구와 우주에 대하여 책임감을 갖도록 가르쳐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3. 유아교육에 미친 샤르뎅이 철학이론

    샤르댕의 교육 철학중  유아교육분야에서 살펴보면  전인적인 접근방법과 영적인 발달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부분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쳤습니다. 어린이는 교사 중심으로  단순히 지적 능력만을 키우는 대상이 아니고, 그들은 자신과  주변 세계의 관계를 잘 이해해야하고 스스로 내적 성장과 발달을 이루어가는 과정에 있는 존재들로 보았습니다. 또한 그의 교육철학이 현재 유아 교육에 미친 주요 영향을 4가지로 정리하여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전인적 교육> 을 강조하는 부분입니다.  샤르댕은 초기 발달 단계인 유아들의 신체, 정신, 영적 성장에 있어서 <균형적인 발달>을 중시하였습니다. 둘째 <자연과의 연결>을 강조하는 부분입니다.  유아가 주변환경인 자연을 스스로 탐구하고,  그 환경과 조화를 이루는 방법들 스스로 학습하도록 하는 부분입니다. 셋째<협력적 학습>을 강조한 부분입니다.  또래와의 상호 작용 과정과 협력을 하는 과정을 통하여 유아 스스로 사회적 기술을 배우고 익히며, 그를 통해 공동체 의식을 함양함을 강조하였습니다. 넷째 < 미래 준비 >를 강조하는 부분입니다.  이는  유아가 무한한 창의적 능력을 가지고 있고 이를 바탕으로 성인이 되어 책임감 있는 세계 시민으로 성장하도록 돕는 교육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샤르댕의 사상은 특히 이후 이탈리아의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과 같은 전인적 교육철학과 유사한 교육 철학을 이루었고 , 이는 어린이들이 스스로 창의적 탐구와 자율적 학습을 하는 접근법을 지지하게 됩니다. 그의 교육 철학은 어린이는 단순히 지식을 학습하는 존재를 뛰어 넘어서 성인이 되어서도 전 세계와 연결된 존재로서 올바르게 성장하도록 돕는것을 최종적인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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