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유아교육에 미친 영향은 무엇인가?
레비나스의 철학은 유아교육에서 어린이가 타자와의 관계 속에서 윤리적 주체로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데 중요한 지침을 제공합니다. 그의 사상은 특히 관계 중심 교육과 정서적 발달에 중점을 두는 접근법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의 철학이 유아교육에 미친 주요 영향을 네가지로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이는 < 관계중심 교육> < 정서적 감수성> < 비경쟁적 학습환경 > < 책임 의식 함양>로 설명 되어집니다. 첫째 < 관계 중심 교육> 이란 유아들이 또래 친구들 및 교사와의 다양한 관계 속에서 자신의 역할을 넘어 타인의 존재를 인식하게 되고 자신의 가치와 더불어 타인의 가치도 함께 인식 할 수 있어야 함을 말합니다. 둘째 < 정서적 감수성>이란 유아가 나와 관계를 맺고 있는 다른 사람들의 다양한 감정을 차츰 이해하게되고, 그러한 과정을 통해 다른 사람들을 이해할 수 있는 <공감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돕는 교육이 중요함을 말합니다. 셋째 < 비경쟁적 학습 환경>이란 유아가 타인과의 관계속에서 서로간에 비교와 경쟁을 하는 것에서 벗어나 자신의 가치와 타인의 고유성도 존중하는 환경을 제공되어져야 함을 말합니다. 마지막으로 넷째 < 책임 의식 함양>이란 유아가 타인과 주변 자연환경에 대해 무한한 책임감을 느끼고 스스로 올바른 행동하도록 지도하는것을 말합니다.
결론적으로 레비나스의 사상들은 유아 교육에서 단순히 개인적인 학습 능력만을 계발하는데만 힘쓰기보다는 어린이가 사람들과의 상호 관계속에서 다른사람들의 존재도 존중할 줄 알고 자신의 책임을 스스로 실천하는 도덕적 주체로 성장 발달 하도록 돕는 데 기여합니다. 레비나스 철학의 핵심인 <윤리적 관계 중심 철학>은 현대 유아교육 프로그램에서 <정서적 발달>을 중요한 요소로 생각하고 < 사회적 상호작용>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방향으로 이어졌으며, 유아가 살아가면서 다른사람들과 조화를 이루는 존재들로 성장 발달하도록 지원하게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