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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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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엠마뉴엘 레비나스는 누구인가?

    엠마뉴엘 레비나스(Emmanuel Levinas)는 1906년 리투아니아에서 태어났지만 그는 프랑스의 철학자로서, 20세기 윤리학을 연구한  중심적인 인물로 유명한 철학자 입니다. 레비나스는 철학중에서 특히 <현상학>과 <존재론>을 넘어서 사람들 과의 윤리적 관계와 타자성(Otherness)에도 초점을 맞추어 그만의 독창적인 사상을 전개하였습니다. 그의 철의 핵심은 인간의 존재차체와 기본적인 본질을 개인이 아니라 "타자와의 관계"에서 찾는 데 중점을 두었슨니다. 또한 레비나스는 나치제국의  유대인 대학살과 같이  매우 비인간적 사건들 직접 경험하면서,  모든 인간이 가지고 있는 철학은 기본적인 인간성을 회복하고 윤리적 책임을 담아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리고 그의 중점 사상은 교육중에서도  특히 초기 교육인 유아교육에서도 인간 관계의 윤리적 기반을 강조하며 깊은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의 많은 저서중에 4가지를 소개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 전체성과 무한성 (Totality and Infinity) (1961)> 저서에는 타자 즉 다른사람들과의 윤리적 관계를 탐구하고 그를 체계화한 그의 대표적인 저서입니다. 둘째 <존재와 다르게(Otherwise than Being) (1974) >라는 저서는 윤리적인 주체성과 함께 인간이 가져야할 책임들의 본질에 관하여 철학적 뒷받침으로 노의한  저서입니다. 셋째 < 시간과 타자(Time and the Other) > 입니다. 시간과 다른사람들과  존재 이러한 3가지 관계에 대해 강의했던 레비나스의 초기 강연모음집 입니다. 넷째 < 윤리와 무한(Ethics and Infinity)>이라는 저서는 질문과 대답 즉,  대담 형식으로 구성되어있어  실제로 그의 사상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철학내용을 쉽게 소개한 저서입니다.

    2. 엠마뉴엘 레비나스의 교육학은 무엇인가?

    레비나스의 교육적 철학은 인간의 존재를 지식을 학습하는 것에 더하여  타인과의 윤리적 관계 속에서 이해해야하고, 교육을 타인과의 행동 과정중에 본인의 책임을 학습하는 과정으로 보는 특징이 있습니다. 또한 그는 교육이 단순 지식의 전달을 넘어서  인간의 윤리적으로 익혀야할  감수성과 타인에 대한 책임을 새롭게 계발하는 데 그 촛점을 맞춰야 한다고 보았습니다. 그의 철학의 핵심 요소를 4가지로 정리해 보면 < 타자 중심성> <책임의 강조> < 열림의 교육> < 비권위적 관계>로 요약이 되어집니다. 첫쨰  <타자 중심성> 이란 교육은 다른사람들의 얼굴(face)을  직접 마주하면서 , 타인와의 관계 속에서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핵심요소를 말합니다. 둘쨰  <책임의 강조>란  학생들은 다른 사람에 대하여 스스로 책임을 가지고 실천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을 핵심 요소로 보았습니다. 셋째 <열림의 교육> 학생이 자기 자신만의 사고에서 벗어나 다른 사람들의 요구와 필요도 이해 할 수있도록 하는게 핵심요소입니다. 넷째 < 비권위적 관계>란  교사와 학생의 관계는 지식을 일방적으로 전달해주는 권위적인 구조가 아닌, 상호 존중 즉  서로 대화에 기반해야 한다는 핵심요소 입니다. 위와 같이  레비나스는 교육이 단순히 도구적인 목표 ( 예를 들어 경제적 성공이나 경쟁 수단)만을 지향해서는 안되고 , 더 나아가 인간의 기본이되는 윤리적 책임감과 타인의 가치를 깨닫는데서 시작 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3. 유아교육에 미친 영향은 무엇인가?

    레비나스의 철학은 유아교육에서 어린이가 타자와의 관계 속에서 윤리적 주체로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데 중요한 지침을 제공합니다. 그의 사상은 특히 관계 중심 교육과 정서적 발달에 중점을 두는 접근법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의 철학이 유아교육에 미친 주요 영향을 네가지로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이는 < 관계중심 교육> < 정서적 감수성> < 비경쟁적 학습환경 > < 책임 의식 함양>로  설명 되어집니다.  첫째 < 관계 중심 교육> 이란  유아들이  또래 친구들 및 교사와의 다양한 관계  속에서  자신의 역할을 넘어 타인의 존재를 인식하게 되고  자신의 가치와 더불어 타인의 가치도 함께  인식 할 수 있어야 함을 말합니다. 둘째 < 정서적 감수성>이란  유아가 나와 관계를 맺고 있는 다른 사람들의 다양한 감정을 차츰 이해하게되고, 그러한 과정을 통해  다른 사람들을 이해할 수 있는 <공감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돕는 교육이 중요함을 말합니다. 셋째 < 비경쟁적 학습 환경>이란  유아가 타인과의 관계속에서 서로간에 비교와 경쟁을 하는 것에서  벗어나 자신의 가치와 타인의 고유성도 존중하는 환경을 제공되어져야 함을 말합니다. 마지막으로 넷째 < 책임 의식 함양>이란   유아가 타인과 주변 자연환경에 대해 무한한 책임감을 느끼고 스스로 올바른 행동하도록 지도하는것을 말합니다.

    결론적으로 레비나스의 사상들은 유아 교육에서 단순히 개인적인  학습 능력만을  계발하는데만 힘쓰기보다는 어린이가 사람들과의 상호 관계속에서 다른사람들의 존재도 존중할 줄 알고 자신의 책임을 스스로 실천하는 도덕적 주체로 성장 발달 하도록 돕는 데 기여합니다. 레비나스 철학의 핵심인 <윤리적 관계 중심 철학>은 현대  유아교육 프로그램에서 <정서적 발달>을 중요한 요소로 생각하고 < 사회적 상호작용>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방향으로 이어졌으며, 유아가 살아가면서 다른사람들과 조화를 이루는 존재들로 성장 발달하도록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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