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1. 기원전 철학의 창시자 소크라테스 

     

    < 소크라테스 흉상>

     

     

    소크라테스(Socrates)는 아주 오래전부터 유명한 철학자 입니다. 기원전 469년경 고대 그리스 아테네에서 태어난 철학자로서  서양 철학을 처음으로  창시한 철학자 들 중 한 명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그가 창시한 초기 철학에 대한 연구와 결과들은 지금처럼 논문이라든가 저서로  남겨지지는  않았지만  소크라테스에게 가르침을 받은 그의 제자들인 플라톤과 크세노폰이 그들의 저술서를 통하여  소크라테스의 사상이 널리 전해지게 되었습니다. 소크라테스가 전하는 유명한 문장으로  "너 자신을 알라(Know Thyself)"라는 격언이 대표적이며 , 이 격언에 담긴 내용은  진리를  탐구하고  인간 내면을 스스로 성찰하는 방식의 철학을 핵심으로  두고 있습니다. 소크라테스는 인간이 삶의 목적을  "지혜와 도덕적 선"에 있다고 보았으며, 이러한 지혜와 도덕적 선을 위하여 < 대화와 토론>을 통한  교육 방식을 창안하였습니다. 

     

    2. 소크라테스의 사상 배우기

    소크라테스가 직접 남기 저서나 논문들은  남아있지  않았으나 그의 철학 과 사상은 제자들인 플라톤의 <대화편>을 통하여 지금까지도  전해졌습니다. 그의 주요 사상을 살펴보면  <무지의 지> , <도덕적 지식>, <대화법> 으로  요약해 볼 수 있습니다. 첫째 < 무지의 지> 의 의미를 살펴보면 참된 지혜라는 것은  자신이 무지하다는 즉 잘 알지 못한다는  사실을 아는 데서 시작이 된다는 의미로 해석되어지고 있습니다. 둘째 <도덕적 지식> 의 의미는 "올바른 행동" 즉 선행은  배우고 습득 되어진 지식에서 비롯되어지며  "나쁜 행동" 즉 악행은 무지에서 나온 결과라고 보는 의미로 해석되어 집니다. 셋째 <대화법(소크라테스식 대화)> 의 의의를 살펴보면 인간은 깊은 <질문과 대화>를 통하여 새로운 진리를 발견하는 <방법론>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철학적 의미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3. 소크라테스의 교육철학 알아보기

    소크라테스 철학에 의거한  교육의  정의를 살펴본다면 교육이란  단순한 <지식 전달과 습득> 이 아니고 학습자가  <스스로 진리를 탐구하도록 도와는 <진리 탐구의 과정>으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소크라테스의 교육철학의 핵심은 "문답법"이라고하는  "대화법" 에서 찾아 볼 수 있습니다. 이 대화법이라고 하는 교육 방법은 학생들에게 질문을 던져주어 스스로 사고하도록 유도를 해주며, 이러한 반복적인 사고 과정을  통하여  자신의 무지 즉 모르고 있던 진리를 깨닫게 되고  참된 지혜 다시말해 올바른 선을  추구하게 만든다는 철학이 그의 핵심 이론으로 볼 수 있습니다.  그의 교육철학의 핵심 요소를 네가지로 정리해 보면 <문답법> < 내적 성찰> < 보편적 진리 탐구> < 실천적 교육> 으로 정리해 볼 수 있습니다. 첫째 < 문답법> 이란  가르치는 성인이 지식을 일방적으로 전달하는 방버이 아니라 학습자에게  질문을 하여 학생이 그 답을 스스로 발견하도록 대답하고 질문하고 하는 과정을 유도하는 교육적인 방법을 말합니다.  둘째 <내적 성찰> 이란 학습자는 자신이 가지고 있는 생각과 신념들을 맹신하지 않고 객관적으로 그리고 비판적으로 검토하고 수정하면서  발전시키도록 도와주어야 한다는 교육법을 말합니다. 셋째 <보편적 진리 탐구> 란 인간이 가지고 있어야하는 도덕적 진리와 인간의 본질에 대하여 보편적 질문을 던지고 사고해보는 교육법을 말합니다. 넷째 <실천적 교육>이란 학습자가 스스로 익히고 깨달은 진리와 지식은  그자체로 끝이 아니라 자기가 살아가는 삶 속에서 그들이 깨우친 지식들을 직접 도덕적 행동으로 실천되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소크라테스의  교육적 철학의 핵심 내용들은  교사가 학생들을 가르치는과정에  있어서  강압적 권위적 주입적인 방법을 사용하지 않고, 그들이 스스로 깨닫고 사고해가면서 내적인 성장을 도울 수 있는  촉진자로서의 역할들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4. 유아교육 속의 소크라테스의 철학

    소크라테스의 교육철학은 교육전반에 많은 영향을 주었지만  초기 유아교육에도 매우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하였습니다. 특히 그가 주장한  <대화법과 질문>을  중심으로 하는  교육 방식은 현대 유아교육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아이들의 호기심과 비판적 사고를 촉진하는 데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의 교육 철학이 유아교육에 미친 4가지 주요 영향으로 요약하여  <질문 중심 학습 > <비판적 사고 계발> < 개별적 탐구> < 도덕 교육> 으로 정리되며 그 시사점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질문 중심 학습> 에서는  유아가 언어 즉 질문과 답을 반복적으로 하는 과정을 통하여 유아 스스로 탐구하고 배우고 익히는  학습 환경을 조성줄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둘째 <비판적 사고 계발>은  단순한 지식 정보 습득이나 암기하는 행위가 아닌, 사고하는 능력을 기르고 발전시키는 교육임을 강조합니다. 셋째 <개별적 탐구>에서는  가각 유아가 가지고 있는  관심사와 호기심 대상들을 존중해 주면서  학습을 개인화 시켜야 함을 시사하고 있습니다. 넷째 <도덕 교육>에서는  유아가 배워야한 많은 교육들 중에서 특히 <올바른 행동><삶의 가치>를 이해하여 올바른 도덕교육에 힘쓰는 교육, 도덕 교육을 습득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윤리적 접근법으로써의 교육을 강조하여 시사하고 있습니다. 특히 소크라테스의 대펴적인 교육법인  대화법은 사고의 초기 발달 과정에 있는 유아들에게 "왜?"라는 질문을 던져주고  교사가 직접적으로  해답을 제공해주는 대신  유아가 스스로 해답을 찾을 수 있도록 안내하고 유도해주는 질문들을 반복하는 과정들이 현대 유아교육 방법에 매우 잘 반영이 되었습니다. 우리는 이를 통하여 유아가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기르고 자기 주도적인 학습 태도를 형성되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그의 교육 철학은 유아의 인지 발달 뿐아니라  대화와 질문을 통한 정서적 발달에도 매우 큰 영향을 줄수 있으며 또한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속에 도덕적인 성장에도 큰 기여를 하였고  유아가 자기 지신의 행동을 직접 선택하고 그의  책임을 느끼도록 돕는 과정을 통하여 올바른  윤리 교육 프로그램을 설계하는 데에 지대한 영향을 주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