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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철학자이자 심리학자인 장 피아제
피아제(Jean Piaget)는 1896년에 스위스에서 태어났고 심리학자이면서 철학자이며 현대 <발달 심리학의 선구자>라는 평가받고 있습니다. 피아제는 주로 아동을 중심으로 인지 발달 과정을 연구하였며, 유아의 학습과 사고의 발전과정이 단순히 환경적 학습적인 요인에만 의존하는 것이 아니며 이는 발달 단계가 있어서 점차적인 발달과정을 통하여 이루어진다는 이론을 주장하였습니다. 피아제의 연구의 핵심내용은 아동이 사고하는 방식은 성인과는 본질적으로 다른 방식을 나타내고 있으며, 특정적인 발달 단계과정을 통해서 점차적으로 성숙해진다고 제시하고있습니다. 이와 같은 단계별 발달 이론은 기존의 교육 분야에 깊은 영향을 미치게 되며, 교육자 중심이 아닌 학습자 중심의 교육 그리고 아동의 능동적 이고 적극적인 참여를 강조한 접근법을 발전시키게 되었다는 부분에서 매우 큰 기여를 한 이론입니다. 피아제의 주요 저서 4가지를 소개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아동의 세계관(The Child's Conception of the World)> 에서는 아동의 사고방식을 현실적으로 이해하는 연구와 결과를 나타낸 대표적인 저서입니다. 둘째 <아동의 논리와 도덕 판단(The Moral Judgment of the Child)> 이 저서에는 아동의 도덕적 발달 부분을 체계적으로 분석 연구하여 적어놓은 저서입니다. 셋째 <인지 발달 심리학(Genetic Epistemology) > 이 저서에는 인간이 지식을 형성하는 발달 과정을 연구하여 이론적인 설명을 해놓은 저서입니다. 넷째 <교육과 인지 발달(To Understand is to Invent)> 이 저서에는 피아제가 주장하는 교육 철학과 함께 학습 이론을 설명한 저서 입니다.
2. 피아제의 교육 철학
피아제의 교육 철학 내용은 대부분 그의 <인지 발달 이론>에 근거하고 있으며, 아동이 자신의 경험과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하는 과정속에서 스스로 지식을 구성해 나가는 과정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또한 학습은 아동의 발달 단계에 따라 점진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교육 기관의 교육과정은 이러한 단계에 맞도록 모든 아동을 지원할 수 있는 방법으로 설계되어져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그의 교육철학을 첫째, 발달단계이론, 둘째 구성주의 학습, 셋째 스키마이론으로 요약해보면 다음과 같다

첫쨰 <발달 단계 이론> 을 살펴보면 피아제는 아동이 인지 발달을 이루어가는 과정을 네 가지 주요 단계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감각운동기는 0~2세에 해당하는 인지 발달 과정이며 이 시기에는 아기들이 가지고 있는 감각과 기본 운동능력을 통해 모든 세상을 이해하는 단계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전조작기는 2~7세에 해당하는 인지 발달 단계로 이시기에는 현실과 다른 상상력이 생기면서 동시에 직관적 사고가 발달되는 단계입니다. 구체적 조작기에 해당하는 7~11세 사이에는 인지적 사고가 매우 논리적 사고로 발달하고 동시에 많은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있는 능력으로 발달되어지는 단계입니다. 형식적 조작기는 11세 이상의 아동에 해당하는 인지발달 단계로 매우 추상적 사고가 가능하며 또한 가설을 세우고 그것을 검증 하는 능력이 형성되어지는 높은 수준의 인지가 발달되어지는 단계라고 말합니다.
둘쨰 <구성주의 학습>의 핵심 내용은 성인의 주입식 지식교육이 아니라 아동이 주변 환경과의 서로간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지식을 스스로 그리고 능동적으로 구성한다는 이론입니다. 셋째 <스키마 이론>의 핵심 내용은 아동들이 접하는 새로운 정보들을 이미 기존 에 가지고 있는 지식 구조 즉 스키마에 통합하거나 또는 약간의 수정하면서 학습이 이루어진다는 이론입니다. 이렇게 피아제가 주장하는 교육의 핵심은 아동의 자율성 존중하여야 하고 , 어려운 또는 새로운 문제를 직접적으로 해결하거나 탐구해 볼 수있는 기회를 다양하게 제공하는 것들이 피아제가 주장하고 있는 교육의 핵심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3. 유아교육과 피아제
피아제의 이론들은 현대 유아교육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으며, 특히영유아와 아동의 학습 환경을 구성하고 설계하려면일단 아동의 발달 단계를 이해하고 고려하려는 과정에 매우 중요한 지침 이론이 되었습니다. 그의 이론이 실제 적용된 방식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이 다섯가지 방식으로 유아교육에 기여했음을 알수 있습니다. 첫째 <발달 적합성> 유아들의 교육 과정은 각 아동의 <인지 발달 단계>을 고려하여 발달에 맞는 교육과정으로 설계되어지고 있습니다. 둘째 <탐구 기반 학습> 유아가 주변 양육자의 도움을 무조건 받아 학습하기 보다는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려고 시도해 보거나 주변 환경을 반복적으로 탐구해 보도록 안내해주고 있습니다. 셋째 <놀이와 학습 통합> 이란 인지 발달이 단순히 지식습득만을 말하지 않고 유아들이 놀이를 통하여 스스로 학습을 하는 유익한 경험을 자연스럽게 제공하여 유아의 호기심을 자극해 주는 과정을 중요하게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넷째 <교사의 역할> 면에서 보면 교사는 아이들이 인지 정도와 관계없이 일방적인 직접적 지식 전달자의 역할이 아니라 이제는 학습의 발달단계를 고려하여 학습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는 촉진자로서 역할을 수행이 강조되어지고 있다. 다섯째 < 협력 학습> 측면에서도 성인과의 상화 작용 보다는 또래와의 상호 작용을 통해 자연스러운 놀이를 통한 사회적 기술을 익히고 놀이중에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를 해결 능력을 계발하도록 해주고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보면 피아제의 이론은 유아가 어리고 미성숙하다는 이유로 단순히 수동적으로 배우는 나약한 존재가 아니고 능동적으로 자신이 생활하는 주변 환경을 탐색할 수 있고 또래들과 다양한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면서 스스로 학습할 줄아는 능동적인 존재라는 부분을 강조했습니다. 이는 현재 유아교육에서도 <놀이 중심 학습>과 프로젝트 학습을 뒷받침하고 있는 중요한 이론적 근거가 되고 있습니다. 또한, 피아제가 제시한 발달 이론은 아이들을 양육하는 교사들과 주 양육자와 부모들이 우선 유아의 인지 발달 과정 단계를 잘 이해하여 , 아이들이 원할때 적절한 지원을 제공줄 수 있는 실질적인 교수법에 좋은 지침을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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