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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레프 비고츠키의 연구생애    

레프 비고츠키(Lev Vygotsky)는 심리학자이고 그가 연구하는 중점이 되는 분야는  <인간 발달>및 <학습의 사회문화적 측면>을 강조하는것을  핵심으로  두고 있습니다. 비고츠키의 이론은 학습이 인간 발달 전반적인 측면에 있어서 <사회적 상호작용과 환경>의 역할을 중요하게 생각해야 한다고 주장하였고 그의 이론은 이후에 현대 교육학계과 유아교육 발달에 매우 큰 영향을 주었습니다. 하지만 그는 37세라는 짧은 생애를 통하여 방대한 연구결과를 남겼고  그의 이론은 비고프키 사후에 더욱 각광받았습니다. 그 중에서 < 근접발달영역(ZPD: Zone of Proximal Development)> 개념과 <사회문화적 학습 이론>은 과거의 학습과 발달의 본질을 새롭게 정의하는 기반이 되었습니다. 그의 주요저서를 4가지 소개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사고와 언어(Thought and Language)>  이 저서는 언어의 발달과  사고의 관계를 비교 분석한 그의 대표적인 저서입니다. 둘째 <심리학의 도구(Tools of the Mind)> 이 저서는 정신적 도구와 함께  학습의 상호작용을 탐구하고 연구한 결과를 다룬 저서입니다. 셋째 < 발달 심리학 연구(Studies on the History of Behavior)> 이 저서는  인간 발달의 역사적인 측면과  사회적인 측면을 함께  다룬 저서입니다. 넷째 < 교육 심리학(Educational Psychology)> 이 저서는 아동의 학습과 발달의 상호적인 작용을 비교하여 다룬 저서 입니다. 

2. 레프 비고츠키의 핵심이론                                                                                    

< 비고츠키의 zpd 모형 - 출처 : 교육을 바꾸는 사람들 중 >

 

비고츠키의 교육 철학은 아동의 학습과 발달과의 사이에  < 사회적인 맥락>을 강조하고 있으며  아래와 같은 4가지의  핵심 이론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첫째,  근접발달영역(ZPD) 입니다. 이것은 아동이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정도의 수준과 조금 도움을 받아 해결할 수 있는 수준 사이의 차이를 의미하며  이 영역에서 비로소 교육이 이루어질 때  학습효과와 발달이 극대화되는 효과를  나타낼 수 있다. 둘째, 스캐폴딩(Scaffolding) 입니다.  스캐폴딩이란 교사나 주로 양육하는 성인이 아동의  학습들을 민감하게 지원해주지만 점차 그 도움을 점점 줄여줌으로서 아동이 스스로 독립적으로 학습과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도록 돕는 과정을 말합니다. 셋째  사회문화적 학습 입니다. 이 이론은  아동에게 < 학습>이란 사회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이루어져야 하며 문화적인 맥락에서 자연적으로 발달한다는 이론입니다. 넷째 언어의 중요성이란 아동의 언어는 두뇌에서의 사고 발달과 함께 모든 학습의 핵심 도구로 작용하게되며 이는 내적인  사고와 외적 표현능력을 연결하는데 큰 의미가 있다는 이론입니다. 이와같이 비고츠키는 <학습>이 <발달>을 이끌어 준다고 주장하였으며, 아동의 학습을 돕는  교사의 역할에서도  학습하는 아동이 자신이 가지고 있는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수 있는 안내자 및  촉진자 역할을 해야 함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3. 비고츠키의 영향을 받은 유아교육                                                                           

비고츠키의 이론은 교육학 중에서도  유아교육면에서  유아들의 발달을 적극 지원하는 방법론적인 부분과 교육을  설계하는 방법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실제  유아교육에 미친 주요 영향을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이 5가지로 정리해 볼 수 있습니다. 첫째, <발달 적합성> 측면을 보면 유아의 발달 과업 및 발달 수준에 맞는 근접발달영역을 설정하여 학습 활동을  설계해야함을  말하고 둘쨰, <협력 학습> 측면으로 보면 유아 또래 간 이루어지는 자연스러운 협력과 상호작용을 통하여 얻어지는 학습의 효과를 증대 할 수 있게되었습니다. 또한 셋째, <스캐폴딩 활용> 측면은  유아 교사들이 아이들의 호기심과 발달 수준에 맞게 적절한 도움을 제공하게 되었으며,  나아가서는 유아들의 점진적으로 독립적인 학습으로 이끌어주는데 영향을 주었습니다. 넷째 <언어와 상호작용 강조> 하는 측면을 보면 유아가 또래간에 이루어지는  언어적인 상호작용을 통하여 유아들의  사고범위를 다양하게 표현하고 발전시킬 수있도록 지원하는데 효과적으로 적용이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 놀이 기반 학습> 측면으로 볼때 놀이를 사회적 학습의 도구로 활용하며, 놀이 중 상호작용을 통해 발달 촉진.

비고츠키의 근접발달영역 개념은 유아교육에서 학습의 적절한 시기와 난이도를 결정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하며, 유아의 현재 능력을 넘어서는 도전 과제를 제공하는 학습 환경 설계에 기여합니다. 또한, 스캐폴딩 기법은 유아교사가 유아의 학습 과정을 최대한 민감하게 관찰하여야 하며 유아가  필요한 순간에 바로 적절한 도움을 제공하야하는 역할을 매우 강조하고 있습니다. 이 이론은 유아가 스스로 자율성, 자신감을 키울수 있도록 도우는 과정이며 이러한 과정이 학습에 능동적으로 참여하도록 돕는다는 내용입니다.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접근법은 유아들을 교육함에 있어서 무엇보다도 놀이와 또래와의 협력이 학습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부각시키고 있으며 유아가 사회적인 존재로 스스로 성장하도록 돕는 데 모든 환경이 초점을 맞춥니다. 결과적으로 비고츠키의 이론은 현대 유아교육에서 교사 중심이 아닌 학습자 중심인 접근법으로  전인적 발달을 지향하는 측면에서 매우  깊은 영향을 주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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