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1. 루돌프 슈타이너 

    루돌프 슈타이너(Rudolf Steiner)는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에서 1861년도에 태어난 철학자이며 교육자이지 인지학(Anthroposophy)의 창시자로 매우 유명한 철학자입니다. 그는 교육뿐아니라 과학과 예술, 철학과 영성 등 매우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였으며, 인간의 궁극적인 목표는 <전인적 발달>을 목표로 하고자 하는 기존의 교육철학과 다른 새로운 교육 철학을 제안하였습니다. 슈타이너는 1919년 독일에서 최초로 발도르프 학교(Waldorf School)를 설립하였으며, 전 세계적으로도 <발도르프 교육> 이라는 고유한 철학이 바탕으로된 설계되어진 교육법으로 알려진 독창적인 교육 방식을 제시하였습니다. 이 러한 발도르프 교육 방식은 현재에도 전 세계 수백 개의 학교기관과 유아교육기관에서 실천되고 활용되어지고 있습니다. 슈타이너의 다양한 저서중 다음과 같이 네가지 유명한 저서를 소개해 보겠습니다. 첫쨰 < 자유의 철학(The Philosophy of Freedom) (1894) >입니다. 이저서에는  인간 <자유>를 중요하게 생각했고 < 자기 실현>에 중점을 두어 철학적인  논의가 소개된 저서 입니다. 둘쨰 <교육의 예술(The Education of the Child)>입니다.  이 저서는 슈타이너가 정리한  아동의 발달 단계를 이해하고 그만의 교육적 접근 방법을 설명해둔 저서입니다. 셋째 < 인지학 강의(Anthroposophical Lectures)> 슈타이너가 연구한 <인지학>과 관련하여 <철학과 영적 세계관>에 대하여 초기 강의를 해왔던 강의 내용을모아둔  모음집입니다. 넷째 < 발도르프 교육 원리(Educational Principles of Waldorf Schools)>입니다. 이 저서는교육적인 면중에서 도 그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교육적 철학 즉  발도르프 교육의 핵심 원칙과 방법을 제시한 저서 입니다.

    2. 루돌프 슈타이너의 교육철학의 핵심

    슈타이너의 교육 철학을 살펴보면 그는 인간의 <전인적인 발달>을 최종의 목표로 하였고  신체와 정신과 영혼이 한 분야에 치우치지 않고 균형 잡힌 성장을 매우 중요하게 강조하고 있니다. 그는 인간의 발달과정을 세 가지 단계로 나누고, 각 단계를 이해하고 거기에 맞는 교육적 접근방법을 강조했습니다. 첫번째 단계는 0~7세에 해당하며  이시기에는 (의지와 모방)의단계라고 하였습니다. 초기 미숙한 영유아들은 주로 자신의 자유로운 신체 활동과 또래와 주 양육자들의 행동을 모방하는 과정을 통해 학습을 하게 되므로 , 그들에게는 자유로운 놀이와 그속에서 이루어지는  실천적 경험이 중심이되는 교육이 필요하다고 강조하였습니다. 두번째 단계는 7~14세에 해당하며 이 시기에는 (감정과 상상력)의 단계라고 하였습니다.  이 단계에서는 자기의 자유로은 사고를 다양한 예술적 표현과 무한한 상상력을 자극하는 교육에 중점을 두어야하는 단계입니다. 세번째 단계는 14세 이후에 해당하며 이시기에는  (이성과 사고)를 익히는 단계 입니다. 이 시기에는 비교적 논리적 사고를 할 수 있도록 돕고 또한 다른 생각에 대해 스스로가  비판적 사고를 해볼 수 있는 능력을 계발하는 교육이 강조되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발도르프 교육은 예술과 자연과 놀이를 교육을 하는데 있어서  핵심 요소로 두었으며, 유아의 자율성과 창의성을 스스로 최대한으로 발휘할 수 있도록 교육과 환경을 지원합니다. 슈타이너는 교육을 한마디로  "예술"로 이해하며, 이러한 교육이 이루어지려면 교사가 유아의 발달 과정을 민감하게 이해해야하고 도움을 주고  조율해야하는 과정을 반복할 수있는 능력을 가져야 한다고 보았습니다.

    3. 슈타이너 교육철학을 바탕으로한 유아교육

    < 참고 자료 : 발도로프 유아기관 >

     

    루돌프 슈타이너의 교육 철학은 현대 유아교육에 매우 깊은 영향을 미쳤으며, 특히 오늘날 발도르프 유치원은 슈타이너의 사상을 바탕으로 모든 계획과 환경이 설계되었습니다. 슈타이너는 유아기인 0~7세 시기를  "의지와 모방"의 시기로 정하고, 놀이와 창의적 활동이 유아 발달의 핵심이라고 주장했습니다.

    그의 철학이 유아교육에 미친 주 영향을 5가지로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놀이 중심 학습> 입니다.  유아는 지식위주의 학습이 아닌 놀이를 통해 모든 세상을 탐구하게 되며,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사회, 정서, 인지적인 발달을 익히고 배우게 됩니다.  둘째 < 자연과의 연결>입니다. 이는 유아가 매일 접하게 되는 자연 환경속에서 활동하게 되면서 , 자연 환경과 조화를 이루며 살아가는 법을 배우게 됩니다. 셋째 < 예술과 창의성> 입니다. 이는 유아가 자기의 생각을 자유롭게 그림 그리기 노래, 자유롭게 춤추기 그리고 자기만의 생각을 다양하게  이야기 나누기 등을 통해 창의성이 발달되어집니다. 넷째 <리듬과 루틴 > 입니다. 유아의 교육은 일시적인 학습이 아닌 유아들이 생활하는 일정한 하루 일과속에서 그리고 계절의 흐름에 따라 배우고 익히게되므로 유아에게는 새로운 것이 아닌 환경이므로 안정감과 정서적인 균형을 이루게 됩니다. 다셋째 <교사의 역할> 입니다. 발도르프 교육에서의 교사는 유아의 발달을 민감하게 관찰하고 개별적으로 적절히 지원하는 "가이드"와 안내자 로서의 역할 수행을 하는능력을 매우 중요하게 강조하고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슈타이너의 교육 철학은 궁극적인 목표로 영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지향하고 있으며 , 개개인의 창의성과 무한한 상상력을 자극할 수 있는  놀이환경과  그것을 표현할 수 있는 예술적인 활동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그의 사상은 오늘날 유아교육에서는 기존의  전통적인 유아교육 방식과는 매우 다른 앞으로 대안적 접근법으로 소개되기도하면서 높은 의미의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발도르프 유아기관에서는 특히 영유아의 자발성과 그들이 가지고 적극 탐색하는 호기심을 가장 존중하며, 그들이 알아가는 과정속에서 자연스러운 학습이 되고  이러한 과정은 장기적으로 봐서 전인적 성장과 발달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키우고자 하는 점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