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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유치원의 창시자 프리드리히 프뢰벨
프리드리히 프뢰벨(Friedrich Froebel)은 현대 유아교육의 기틀을 마련한 학자로, 1782년 독일 튀링겐에서 태어난 교육학자이면서 유치원 교육의 창시자로 유면한 인물입니다. 프뢰벨은 유아기의 중요성을 강조하였으며, 교육은 인간의 발달과 발맞추어 자연스러운 과정으로 이루어져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또한 프뢰벨은 지금도 사용하고 있는 "유치원"이라는 명칭과 개념을 처음으로 제안하였으며, 유아기 아이들은 놀이를 통해 학습해야한다는 중요성을 전파하였습니다. 그는 유아들이 살아가는 주변의 자연 속에서 자유롭게 놀이가 이루어지면서 더불어 그 과정을 통하여 학습하도록 하는 교육 환경을 강조하였으며, 이러한 유아교육적 접근은 그 후 전 세계 유아교육의 모델링이 되었습니다. 그의 유명한 대표 저서로 < 인간 교육> < 어머니의 노래와 사랑의 노래> < 다양한 교육 교구와 놀이 가이드> 세가지를 요약하여 살펴보았습니다. \첫째 <인간 교육(The Education of Man)> 입니다 . 이 저서는 1826에 출시된 대표적인 저서로서 교육의 본질과과 교육의 목적 그리고 인간의 성장 과정에 대해 피뢰벨이 생각하고 있는 철학적 논의를 체계정으로 정리한 프뢰벨의 대표저서로 알려져 있습니다. 둘째 < 어머니의 노래와 사랑의 노래(Mother’s Songs, Games and Stories) 입니다. 이저서는 일반 가정에서 어머니가 자녀들의 초기 교육 즉 가정 육아를 지원할 수 있는 다양한 놀이와 활동들을 제시한 실제 활동서 입니다. 셋ㅉ째 <다양한 교육 교구와 놀이 가이드> 입니다. 이 저서에서 프뢰벨은 유아들을 위한 놀이식 교육 교구인 "기프트(Gifts)"와 "작업(Materials)"이라는 교구를 직접 개발하여 <놀이>를 통한 유아들의 학습을 체계화 시킨저서로 의미가 있습니다.
2. 프리드리히 프뢰벨의 교육철학의 원칙 소개
프뢰벨은 교육은 일반적인 지식 습득이 아닌 <자연> < 인간> <신>의 균형있는 조화를 통하여 이루어져야 한다고 보았습니다. 또한 그는 유아는 본질적으로 태어날때부터 "내적 본성"을 가지고 태어난 존재이므로, 이와 같은 내적 본성인 능력을 놀이를 통한 <교육>으로 발전시켜 줄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 프뢰벨의 이러한 교육적 철학은 <놀이 중심 학습>그리고 < 자기 표현>을 강조하게되며, 아래에 다음과 같은 4가지 원칙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첫째 <놀이의 교육적 가치> 원리 입니다. 이 원리는 놀이를 통하여 유아는 자연과 사회속에서의 질서를 이해하게되고 스스로 창의성을 개발할 수 있다고 주장하였습니다. 둘째 <교구의 활용>이라는 원리 입니다. 프뢰벨은 유아가 다양한 색깔그리고 다양한 형태그리고 다양한 크기 등을 직접 탐색하면서 창의적 사고를 발전시켜 갈 수 있도록 고안된 놀이 교구를 활용해야함을 원칙으로 말하고 있습니다. 셋째 < 자연과의 연결> 이라는 원리입니다. 유아가 주변의 자연 속에서 배우고 탐색하면서, 인간과 자연과의 조화로운 관계를 이해하도록 돕는 교육이여야 한다는 원리입니다. 넷째 <어머니의 역할> 이라는 원리 입니다. 학교 교육뿐 아니라 각 가정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한 원리이며, 어머니는 유아가 만나는 교육의 첫 번째 교사로서 중요한 역할해주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이와 같이 프뢰벨은 교육이 유아 개개인이 느끼는 흥미와 발달 단계등에 맞춰진 교육이여야 하며 또한 교육하는 방법도 <강요>보다는 스스로 탐색하고 알아내는 <자연스러운 성장>방법을 지원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3. 프뢰벨 이론과 유아교육
프뢰벨의 교육 철학은 유아교육의 본질이 무엇이여야 하는지에 대한 혁신적인 개념을 체계적으로 제시하였으며 그 후로도 계속 전세계 현대 유아교육의 초석이 되고 있습니다. 프뢰벨의 가장 큰 업적 중 하나는 아무래도 "유치원"이라는 개념의 도입함 입니다. 유치원은 단순히 보육하고 교육하는 시설이 아니라, 유아들이 교구를 가지고 놀이하고 와 스스로 이루어지는 탐구를 통하여 발전하고 성장해가는 "배움의 정원"으로 설계 되었졌습니다. 이러한 프뢰벨의 위대한 교육철학은 다음과 같이 네가지 방식으로 유아교육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첫째는 <놀이 기반 교육> 방법입니다. <놀이>를 단순한 오락이 아닌 유아들의 발달 수준에 맞는 학습방법 즉 배우고 익힐 수 있는 교육 도구로서 강조하였으며, 학습에 있어서 핵심 요소로 재 정의되어진 부분 입니다. 둘째는 <교구 개발> 입니다. 프뢰벨이 만든 "기프트" 즉 교구는 지금도 유용하게 사용되고 있는 유아교육 교재와 교구의 선구적인 모델로서 의미가 있고 높이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셋째는 <창의적 표현 강조> 함 입니다. 유아들이 노래부리기, 미술활동, 이야기 활동 등등 발달 수준에 맞는 즐거운 놀이를 통하여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음악으로 미술로 말로 표현하도록 격려한다는 부분입니다. 넷째 <교사와 부모의 역할> 입니다. 교사는 지식을 전달하는 권위적인 모습이 아니라 유아에게 자연스러운 성장을 도울 수 있는 다정한 조력자이어야하며, 부모는 양육을 담당하는 역할도 하지만 유아들에게 있어서는 초기 교육자로서 중요한 역할을 맡아야 한다는 부분입니다.
결론적으로 프뢰벨의 철학은 현대 <유아교육 프로그램> 설계에 큰 기반이 되는 철학이 되었으며, 특히 이후 마리아 몬테소리의 철학과 마리아 몬테소리의 교육 그리고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과 같은 교육방법에 큰 영향을 주었습니다. 그 가 주장하는 < 놀이 중심 학습>은 유아 발달에 매우 적합하여 놀이를 통하여 무한한 창의력과 다양한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으며, 최종으 목표인 전인적 발달을 지원하는 것을 중점으로 두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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