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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임마누엘 칸트 

    임마누엘 칸트(Immanuel Kant)는 1724년 독일의 쾨니히스베르크(현재 러시아 칼리닌그라드)에서 태어난 철학자로, 근대 철학의 기틀을 확립한 인물로 평가받습니다. 그는 "비판 철학"으로 유명하며, 인간 이성과 도덕의 본질, 그리고 인간 자유의 문제를 탐구하는 데 집중했습니다. 칸트는 철학사에서 경험론과 합리론을 종합한 인물로, 그의 사상은 다양한 학문 분야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칸트는 철학자로서뿐만 아니라 교육에도 깊은 관심을 가졌으며, 인간의 발전과 사회적 책임에 대한 교육의 역할을 강조했습니다. 그의 교육 철학은 도덕적 인간의 양성과 인간의 잠재력 실현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그의 저서 4가지를 소개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순수이성비판(Critique of Pure Reason) > 입니다. 이는 1781년도에 출간되었고  인간 이성과 인식의 한계를 탐구한 칸트의 대표작입니다. 둘째 <실천이성비판(Critique of Practical Reason)> 입니다. 이저서는  1788년도에 출간되었고  도덕성과 자유의 문제를 논한 저서로 유명합니다. 셋째 <판단력비판(Critique of Judgment) > 입니다. 이저서는 1790년도에 출간되었으며 미학과 목적론을 다룬 저서입니다. 넷째 <교육론(On Education)> 입니다. 이 저서는  1803년도에 출간되었고  칸트의 교육 철학과 인간 형성의 원칙을 체계적으로 논의를 담은 저서입니다.

    2. 칸트의 교육철학의 목적

    칸트는 교육을 인간이 "동물적 본성"을 극복하고 "도덕적 존재"로 발전하는 필수적인 과정으로 보았습니다. 그는 인간이 태어날 때부터 도덕적 자질을 가지고 있지 않으며, 교육을 통해 그것을 형성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칸트의 교육철학은 크게 네 가지 단계로 나뉩니다. 첫번째 단계는 <훈육> 입니다. 훈육은 아동의 본능적 충동을 제어하고, 기본적인 사회 규범을 학습하도록 하는 단계를 말합니다. 둘째 단계는 <교양> 입니다.  교양은 지적, 문화적 능력을 개발하여 아동이 인간다운 삶을 누릴 수 있도록 하는 과정입니다. 셋쨰 <실용적 교육> 단계입니다. 실용적 교육은 아동이 실제 삶에서 활용할 수 있는 기술과 지식을 가르치는 교육을 말합니다. 넷째 <도덕교육> 단계입니다. 도덕 교육이란도덕적 판단력과 책임감을 형성하여 자유롭고 자율적인 인간으로 성장하게 하는것을 말합니다. 이와같이 칸트는 인간의 이성적 능력을 함양하는 것이 교육의 궁극적인 목표라고 보았고 특히 아동이 도덕적 자율성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데 교육의 초점이 맞춰져야 한다고 주장하였습니다.

    3. 유아교육과 칸트의 철학

    칸트의 교육철학은 유아교육에 있어서 아동의 도덕적 발달과 자율성을 중시하는 접근법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는 아동이 단순히 외부의 규칙을 따르는 존재가 아니라, 스스로 판단하고 올바른 행동을 선택할 수 있는 도덕적 주체로 성장해야 한다고 보았습니다. 이러한 철학은 현대 유아교육 이론에도 영향을 미치며, 아동 중심 교육과 도덕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칸트는 교육을 통해 아동이 이성적 사고와 도덕적 행동을 배우는 것이 필수적이라고 주장했습니다. 특히 그는 아동의 교육 과정에서 규율과 자유의 균형을 맞추는 것이 중요하다고 보았습니다. 이는 현대 교육에서 아동이 질서와 자율성을 함께 배우도록 돕는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에 영감을 주었습니다. 또한, 칸트의 철학은 유아교육에서 놀이의 교육적 가치를 높게 평가하는 접근법에도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는 놀이를 통해 아동이 도덕적, 사회적 기술을 자연스럽게 습득할 수 있다고 보았습니다. 이는 현재 레지오 에밀리아, 발도르프와 같은 교육 철학에서도 나타나며, 놀이와 경험을 통한 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지향하는 기초가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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