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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프로이드의 생애소개

지그문트 프로이드(Sigmund Freud)는 1856년 오스트리아에 있는 프리부르크라는 조그만 마을에서 태어났습니다. 그는 유대인 가정에서 태어났고 유대인 교육을 받고 자랐으며, 이후  비엔나 대학교에 입학하여  <의학>을 전공했습니다. 1881년 졸업한 뒤, 프로이드는 신경 정신과 분야중에 <신경학 분야>에  좀더 깊은 관심을 갖게 되면서 본격적인 연구를 하기 시작했습니다. 그 이후 프로이드는 1885년 ~ 1886년까지 프랑스 파리에서 유명한 심리학자인  <장 마르셀>  수업을 감명깊게 듣게 되었고, 그 곳에서 특히 <히스테리 치료>에 관한 새로운 접근법도 접하게 되었습니다. 이후 프로이드는 자신만의 연구를 반복해가며  이론을 더욱더 확장시키고 발전시키게 되었고 그로부터 < 정신분석학의 창시자>가 되기에 이르렀습니다.

2. 대표적인 저서

프로이드는  다양한 여러 저서를 통하여  자신만의 연구 결과를 체계적인 이론을 정립하게 되었으며 프로이드의 대표적인 주요 저서 4가지 < 꿈의 해석> < 정신분석 입문> < 자아와 이드> < 문화 속의 불만> 의 내용을 간단하게 요약하여 다음과  같이 소개해 보겠습니다. 첫쨰 < 꿈의 해석 (The Interpretation of Dreams)> 입니다. 이 저서는  1900년 출간한 프로이드의 대표적인 저서로 꼽을 수 있으며, <꿈의 의미> 와 사람이 가지고 있는 의식 뿐아니라 <무의식의 역할>에 대해 탐구한 저서 입니다. 둘째  <정신분석 입문 (Introductory Lectures on Psychoanalysis) > 입니다. 이 저서는 1916년 부터 1917년까지 자신이 정립한 이론들을 다른 사람들에게 강의했던 초기  강의 내용과, 그가 창시했던 < 정신분석>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과 정신분석에 대한 내용을 설명한 저서 입니다. 셋째 < 자아와 이드 (The Ego and the Id) > 입니다. 이 저서는  1923년 출간했고, 인간의 정신 구조에 대한 체계적인 이론을 정리하여  제시한 저서 입니다. 넷째 < 문화 속의 불만(Civilization and Its Discontents) > 입니다. 이 저서는 1930년에  출간하였고, 다양한 문화와 그 속에 존재하고 있는 개인의 내적 갈등에 대한 논의를 담은 저서 입니다.

3. 프로이드 심리학 이론의 핵심

< 프로이드 심리구조에 대한 모형>

프로이드의 심리학은 주로 의식이 아닌 무의식 세계와 인간이 가지고 있는 성적 본능 그리고 인간의 심리 구조에 대해 체계적으로 정리한 심리구조 이론으로 구성됩니다. 프로이드는 모든 인간이  동일하게 가지고 있는 <정신>을 세 가지 구성 요소로 나누어 설명하였습니다. 첫째 이드 (Id)단계 입니다. "이드" 단계에서는 매우  본능적이고 충동적인 부분을 말하며, 상황에 따라 즉각적인 만족을 추구하는 단계를 말합니다. 둘째 자아 (Ego)단계 입니다. 자아 단계에서는 매우 현실적이고 최대한 합리적으로 사고하는 부분으로, 이드의 즉각적인 반응인 충동을 "조절"하고, 또한  자신이 사회적인 규범에 맞도록 능동적으로 행동하는 단계입니다. 셋째 초자아 (Superego)단계 입니다. 초자아 단계에서는 자아 단계에서 조절되어진 <도덕적 기준>또는 < 사회적 규범>을  인지하고 내면화한 것으로, 이러한 자아의 행동을 비판하기도 하고 평가하기도 합니다.

프로이드의  대표적인 이론중에 하나이고 프로이드가 강조한 이론이  < 성적 발달 이론>이다 , 성적 발달 이론에는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와 엘렉트라 콤플렉스와 같은 새로운 발달 개념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그는 인간이 하는 다양한 행동들은  무의식적인 갈등, 그리고  개인의 마음속의  욕망에 의해 큰 영향을 받는다는 주장을 하였습니다.

4. 프로이드 이론과 유아교육의 관계점

프로이드의 이론은 교육적인 측면중에서도 특히 "유아교육"에도 중요한 영향을 주었습니다. 그는 초기 영유아기의 모든경험들이 개인이 발달하면서 만들어지는" 성격 형성" 에 결정적인 영향을 준다고 주장하였습니다. 따라서 유아교육의 전 과정중에는 영유아들의 <정서적인 발달> 그리고 < 사회적 발달>은 가장 기본이되어야 하고 중요하게 다루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결론적으로 위와 같은 프로이드의 이론을 바탕으로 발전되어진 현대  유아교육은 영유아들의  무의식적인 욕구 그리고 그들의  감정을 이해하는데 관심을 갖게 되었고, 이를 통하여 영유아들이 몸도 마음도 건강하게 성장하도록 돕는 방향으로 발전을 하는데 큰 기반이 되었습니다. 또한, 영유아들의 기초 <자아 발달>을 지원하기 위하여  다양한 놀이환경과 또래와의 주양육자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한 개별화 <학습>이 강조되었습니다.  이로인해  프로이드는 교육 심리학의새로운  발전에 아주 큰 기여를 하였다고 볼 수 있으며, 자아 발달을 지원해야 한다는 이론은 지금도 유아 교육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또한 영유아의 자아 발달을 일으키는 역할로는 초기에 접하는 다양한 경험과 상호작용을 통한 개별학습을 강조하는 점은 지금까지도 효과적인 접근방법을 일컬어 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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