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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존듀이의 소개
존 듀이(John Dewey)는 1859년 미국에 있는 버몬트주에서 태어난 철학자이면서 교육학자이고, 실용주의(Pragmatism) 철학을 이끌어낸 선구자 중 한 명입니다. 존 듀이는 현대 교육학의 아버지라고 불리우며, 교육분야, 철학분야, 심리학분야 등 다양한 학문 분야에도 매우 중요한 기여를 했습니다. 이렇게 듀이는 교육을 통하여 민주적인 사회를 구현해야 하고, 개인의 발전과 더불어 사회의 발전을 도모할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 그의 철학은 학문적 이론에 머무르지 않고 실제 교육 현장에서 실천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졌습니다. 그의 대표 저서인 < 민주주의와 교육> < 경험과 교육> < 학교와 사회> < 아동과 교육> 4가지를 요약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민주주의와 교육(Democracy and Education)> 입니다. 이 저서는 1916년에 출간되었고, 이제까지와 다른 교육의 본질과 앞으로의 민주사회 발전에 대해 논의한 내용을 담은 듀이의 대표 저서 입니다. 둘째 <경험과 교육(Experience and Education)> 입니다. 이 저서는 1938년도에 출간 되어졌고 새로운 진보주의 교육 철학을 좀더 구체화하고 발전시킨 경험 중심의 교육 방법론을 새롭게 제시하였습니다. 셋째 <학교와 사회(The School and Society)) 입니다 이 저서는 1899년도에 출간 되었으며 학교는 사회와 별개가 이니라 계속적인 상호작용하며 발전해야 한다는 부분을 강조한 내용을 담은 유명한 저서입니다. 넷째 < 아동과 교육(The Child and the Curriculum)> 입니다. 이 저서는 1902도에 출간 되어졌고 교육에서 강조되어져야 하는 부분은 지식뿐만 아니라 < 아동의 역할과 경험의 > 중요성이 강조되진 저서 입니다.
2. 교육철학의 배경
듀이는 교육을 단순히 지식을 전달하고 학습하는 과정이 아니고, 앞으로 아이들이 살아갈 준비와 살아가는 실제 경험의작은 과정으로 보았습니다. 듀아는 학습은 우선 아동의 흥미와 경험이 함게 진행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으며, 아동은 학습 과정에서 수동적인 존재가 아닌 적극 참여하는 주체인 존재로 참여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이러한 철학적 배경은 나아가 <진보주의 교육>의 핵심 원리가 되었습니다. 듀이는 교육을 통하여 새로운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려는 능력을 기르도록 하고, 또한 사회에 대하여 비판적 사고를하기를 반복하면서 궁극적으로는 사회에 협력적인 태도로 발전시킬 수 있다고 보았습니다. 또한 그는 학교는 "작은 민주사회"로 보았으며 학교가 먼저 민주적 가치와 사회적 책임을 배울수 있는 배움의 장소가 되어야 한다고 강조하였습니다.
3. 유아교육에 미친 영향들
위와 같은 존 듀이의 철학은 현대 유아교육에 막대한 영향을 주었습니다. 특히 그는 유아들의 자율성과 다양한 호기심을 가지는 것들을 매우 존중하였으며, 학습이 지식전달에서 탈피하여 놀이를 통한 그리고 그들이 할 수있는 다양한 경험을 통해서만 이루어져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이러한 접근법은 지금의 대부분의 유아교육에서 핵심 원칙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듀이의 철학을 근간으로한 몇가지 주요 유아교육 이론은 살펴보면 다음과 같이 < 경험 중심교육> < 놀이 기반 학습> < 협력과 상호작용> 와 같은 3가지 핵심내용으로 정리되어 집니다. 첫째 <경험 중심 교육> 입니다. 이는 아동이 실제 생활속에서 경험한 것들을 중심으로 그들을 반복 경험하는 과정중에 학습하도록 유도 하는 것을 말합니다. 둘째 < 놀이 기반 학습> 입니다. 이는 주입식 학습방법이 아닌 유아에게 맞는 <놀이>라는 활동을 통하여 아동이 스스로 문제도 해결하는 능력을 계발할 수있고 더 나아가서는 창의적인 사고를 할 수있는 것을 말합니다. 셋째 <협력과 상호작용> 입니다. 이는 아동이 또래 및 주양육자와 교사와의 끈임없는 상호작용을 통하여 초기 사회적 기술을 학습할 수있다는 내용입니다.
예를 들어, 듀이는 유아가 접하는 교육 환경에서의 교사의 역할이 권위적인 존재에서 벗어나 학습의 안내자, 조력자의 역할을 해야 한다고 강조하였습니다. 이러한 교사역할의 변화는 아동 중심 교육그리고 유아의 개별성을 강조하려는 현대 유아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매우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결론적으로 듀이의 철학은 이후 레지오 에밀리아, 몬테소리, 발도르프 교육과 같은 아동이 중심이되는 현대 유아교육 접근법에 직간접적으로 큰 영향을 미치게 되었으며, 유아교육의 궁극적인 목표로 <아동의 전인적 발달>을 지원하도록 이끄는 역할을 하였다는데있어서 매우 큰 역할을 하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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