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1. 존 로크

    존 로크(1632-1704)는 영국에서 태어난 영국의 철학자이면서 의사 그리고  정치  사상가로 근대 철학과 계몽주의의 이론의 기반을 만든 철학자입니다. 그는 영국 옥스퍼드 대학에서  <학문>에 대한 연구를 중점적으로 하였으며 또한  형이상학과 논리학으로도  확장하여 연구했습니다. 그 이후로 의학과  정치 그리고 교육 철학 등등 다양한 분야에서 연구활동하며 근대 경험론을 발전시키는데 큰 기여를 한 철학자 입니다. 그가 남긴 저서 중 가장  대표적인 저서로는  『인간 오성론』를 들수 있고 그외에  많은 주요 저서가 있습니다.

    2.  존로크의 교육 철학 핵심내용

    로크는 교육적인 측면에서 보면 "백지설"을 주장하는 대표 학자로, 백지설은 <인간의 마음은 태어날 때 빈 종이>와 같다고 보는 교육 철학 및 이론입니다. 아이들이 배우고 익히는  지적인 부분과 과 인성적인 부분은 모두 스스로이 <경험>과 주어진 <환경>을 통해 발달되어지고 형성되어진다고 주장하였으며, 이와 같은 교육 철학적 관점은 이후 아이들의 발달에 중요한 기초이론이되는  교육 철학에 많은 영향을 미쳤습니다. 첫쨰, <경험>을 통한 학습 입니다. 로크는 실제 경험에서 비롯 학습의 중요성을 강조하였습니다. 아이들은 각자의 실생활과 관련된 지식과 기술을 배우게 되며, 또한 직접 스스로 터득한 경험이  바탕이 되어 다양한 사고력을 키울 수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둘째, <개별화>된 학습 입니다. 모든 아이들은 태어날 떄부터  각자의 고유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음을 강조하였고  이를 토대로 각 아동의 성격과 능력에 맞춘 개별화된 교육이 반드시 이루어져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셋째, <도덕성과 품성> 교육 입니다.  로크는 지적 성장뿐 아니라 정직, 자제력, 협동심 같은 <도덕적 가치의 함양>이 교육의 장기적인 목표 라고 보았습니다. 넷째, <놀이와 학습>의 조화 입니다. 아이들은 <놀이>를 통해 학습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강조하였으며, 교육이 강압적이지 않고  놀이와 같이 스스로 선택하고  즐거운 과정을 통하여 이루어 질 수있도록 <흥미>를 유발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3.  유아교육에 주는 시사점

    로크가 강조한 교육철학은 유아교육의 기초를 확립하는 매우 큰 기여를 했으며 또한 현대 유아교육에 꼭 필요한 교육적 요소 를 구성할 수있는 초석이 되었습니다.  <환경과 경험>의 중요성 입니다. 로크는 <환경>이 유아 발달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보았습니다. 이러한 주장은 현대 유아교육에서 <학습 환경 설계> 와 <아동 중심 교육>의 철학적 기초가 되었습니다.

    <놀이> 기반 학습 입니다.  놀이를 학습 도구로 보며 유아가 놀이를 통해 문제 해결 능력과 창의성을 개발하도록 하는 현대 교육 이론에 영향을 주었습니다.<도덕적 가치> 교육 입니다. 영아기부터 정직, 책임감, 협동심과 같은 기초 적인 <사회적 덕목>을 습득할 수있도록 돕는 것이 중요하다는 그의 주장은 지금까지도 영,유아 교육 프로그램에 매우 중요한 기본 덕목으로 반영되어지고 있습니다. <유아 발달> 단계 고려 입니다. 로크는 아동의 발달 단계에 맞춘 연령별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이는 연령별 발달 특성을 고려한 < 연령별 맞춤형 교육>을 설계하고자 하는  철학적 기반을 제공했습니다.<긍정적 강화>입니다.  강압적인 체벌과 훈육 대신 <칭찬과 긍정적인 강화>로 아이들의  문제 행동을 교정해야 한다는 로크의 사상은 현대 유아교육의 중요한 기본 원리로 자리 잡았습니다.

    4. 결론

    존 로크는 현대 유아교육의 철학적 기초를 만든 최초의 선구자로, 그의 철학은 아이들에게 주어진 교육의 환경적 요인과 더불어 아동의 발달 단계별로 익힐 수 있는 경험의 중요성을 강조하였습니다. 아이들의 타고난 개별적인  잠재적 특성을 존중하고, 놀이와 학습, 또한 인성교육의 근간이 되는 도덕성 교육을 조화롭게 결합함을 주장하는 그의 교육 철학은 지금까지도  유아교육 이론과 실천을 구성하는데에 있어 기본이되는 철학적 기초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