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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하워드 가드너의 연구 업적
하워드 가드너(Howard Gardner)는 1943년도 미국에 있는 펜실베이니아주에서 태어난 심리학자이기도하며 교육학자입니다. 그리고 가드너는 최초로 다중지능 이론(Multiple Intelligences Theory)을 창시한 학자로 매우 잘 알려져 있습니다. 그는 인간이 태어날때 부터 가지고 있는 지능은 단일한 능력이 아니며 지능은 매우 다양한 형태로 나타난다고 주장하며, 또한 지능을 평가하는 방식과 학습에 관한 내용을 매우 <새로운 접근법>을 창시하여 제안했습니다. 미국 하버드에서 심리학과 신경학을 전공한 가드너는 매우 다양한 학문적 배경을 바탕으로 교육뿐만 아니라 예술과 심리학에 걸쳐 다방면으로 연구를 진행했습니다. 가드너의 < 다중지능 이론>은 현대 교육에 있어서 매우 혁신적인 관점을 제시하였며, 그 중에서 유아교육과 개인 맞춤형으로 설계된 학습방법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가드너의 주요 저서를 4가지로 설명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 마음의 틀(Frames of Mind) (1983)> : 이 저서는 다중지능 이론을 최초로 제안하면서 인간의 지능을 다양한 측면을 설명하는 저서로 현재까지도 매우 유명한 저서 입니다. 둘째 < 지능의 재구성(The Unschooled Mind)> 은 이전에 고수해오던 전통적인 교육 방식과 가드너가 주장하고 있는 다중지능 이론을 비교하여 새로운 교육으로의 혁신을 제안한 저서이기도 합니다. 셋째 <좋은 일(Good Work)> 인간의 윤리인 부분과 리더십에 대한 책임감을 논의해놓은 저서입니다. 넷째 < 미래를 위한 다중지능(The Disciplined Mind)> 는 가드너의 다중지능 이론을 기초로한 미래의 교육 방향을 제시해놓은 저서 입니다.
2. 하워드 가드너의 다중지능 이론의 중심 내용
하워드 가드너의 철학의 특징은 한가지 지능만이 아닌 다중지능 이론을 중심으로 하며, 모든 인간 지능을 아래과 같이 8가지로 분류해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첫째, 언어적 지능 : 언어를 매우 효과적으로 사용하고 이해할수 있는 능력을 말합니다. 둘째, 논리-수학적 지능 : 사고에 있어서 논리적인 추론과 함께 새로운 문제를 해결해 가는 능력을 말합니다. 셋째, 공간적 지능 : 주변 환경을 공간적인 관계를 시각화하여 해석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합니다. 넷째, 음악적 지능 : 음악중에서 모든 음을 이해하면서 음악적 패턴을 새롭게 창조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합니다. 다섯째, 신체-운동적 지능 : 자기가 가지고 있는 신체를 매우 조화롭게 사용하여 자기의 생각을 표현하거나 새로운 문제 를 해결하는데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합니다. 여섯째, 대인관계 지능 : 나와 타인의 감정과 동기를 매우 잘 이해하고 그것을 효과적으로 사용하여 상호작용하려는 능력 을 말합니다. 일곱째, 개인내적 지능 : 자기 스스로 자기 자신을 잘 이해하고 나의 목표를 스스로 설정고 성찰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여덟쨰, 자연탐구 지능 : 주변에서 볼 수 있는 모든 자연 환경과 생태를 접하면서 그것을 인식하고 분류하려는 능력을 말합니다. 위와 같이 하워드 가드너는 이러한 다양한 지능이 각각 독립적이기도 하지만 한편으로는 서로 상호작용할 수 있다고 주장하며, 아동을 교육하는 학교와 교육방법에 있어서 학생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지능을 고르게 발달시켜주는데 초점을 맞춰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또한 그는 지식을 평가하는 전통적 방법에 대표적인 IQ 테스트와는 다르게, 아동이 가지고 있는 지능의 다차원적 특성들을 강조하면서, 아동 개인이 가지고 있는 강점과 그들의 관심사에 맞추어 학습 방법을 설계해 주어야 함을 강조하였습니다.
3. 현대 유아교육서 보는 다중지능 이론
하워드 가드너가 창시한 < 다중지능 이론>은 현대 유아교육에서 일관적인 교육이 아닌 아동이 가지고 있는 각각의 개별성을 존중하고, 그를 바탕으로 다양한 학습 형태를 설계하고 제공하는 점에 매우 유익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가드너의 다중지능 이론이 유아교육에 미친 주요 영향을 5가지로 정리해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첫째- <개별화 학습> 아동의 다양한 지능적 강점을 파악하여, 이를 바탕으로 개별 맞춤형 학습을 계획하고 수립해야 한다. 둘째- <통합적 교육> 언어와 음악과 예술 등등 다양한 지능활동을 통합하여 아동의 전인적인 발달을 지원해야 한다. 셋째- <놀이 중심 학습> 유아는 학습이 아닌 놀이를 통해 자연스럽게 다양한 지능들을 발달시킬 수 있도록 설계해야 한다.넷째- <다양한 평가 방법> 아동의 지능수치를 측정할 때는, 전통적인 IQ와 같은 시험 대신 다양한 프로젝트를 해결하고
창의적 활동을 진행해 보는 법을 통하여 평가하여야 한다. 다섯째- <협력 학습> 아동이 비슷한 또래와 협력하게 되면서 자연스럽게 사회적인 지능과 대인관계에 대한 기술을 배우고 익히도록 장려해야 한다. 하워드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은 유아 교육 측면에서는 각각 개인의 고유한 학습 방법과 강점을 가지고 있음을 인정하고, 모두 다 획일적인 교육이 아닌 개인의 강점을 발달 시킬 수있도록 개별화된 접근방법을 설계하고 구성하도록 하는데 많은 영행을 미쳤습니다. 또한, 다중지능 이론은 특히 아동이 스스로 발생하게되는 자연적인 호기심을 발휘하고 발전시켜 그 것들이 아동의 창의성을 키울 수 있는 교육 환경을 조성해 주어야 한다는데에 대한 이론적 바탕으로서 큰 도움을 주고 있으며, 전통적 지식만 전달하는 일방적인 교육을 탈피하고 아동의 학습 경험을 다양하게 평가하려는 관점에 매우 큰 기여했습니다. 이를 통해 아동은 태어날때 부터 가지고 있던 자기의 잠재적인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으며 전인적 발달을 이룰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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