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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콜버그 소개  및 주요 저서

로렌스 콜버그(Lawrence Kohlberg)는 1927년 미국의 뉴욕에서 태어난 심리학자이며 도덕 발달 이론을 정리한 창시자로 매우 잘 알려져 있습니다. 콜버그는 피아제의 인지 발달 이론을 바탕으로한 인간이 가지고 있는 도덕적인 사고가 발달해가는  과정을 단계별로 하여 체계적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콜버그는 도덕적인 판단이 나이에 따라서 변화하게되며, 이것은 일정의 단계적이고 계열적인 과정을 반드시 거쳐서 발달되어 진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리고 콜버그의 연구는 인간의 도덕적인 교육과 인성 교육의 방향성을 제시하며, 현대 교육 전반에 있어서 깊은 영향을 주었습니다. 그의 주요 저서를 3가지 소개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도덕 발달의 철학적 접근(Philosophy of Moral Development)이란 콜버그는 도덕적인 발달 이론을  철학적  측면에서 재구성하여 저작되어진 저서 입니다.둘째 < 도덕 발달과 행동(Moral Development and Behavior)이란  인간 발달의 과정중 도덕적 판단과 함께  행동과의 관계를 다룬 연구를 쓴 저서입니다. 셋째 <도덕 교육(Moral Education)> 이 학교에서 교육하는 내용중에서 <도덕적 발달>을  강조하고 촉진하는 방법을 적어놓은 저서입니다.

2. 콜버그의  도덕발달이론의 내용

콜버그의 교육 철학은  그의 <도덕 발달 이론> 에 기반하고 있으며,  인간의 도덕적 사고 및  판단이  단계적으로 발달하는 과정을 이해하고 이를 지원할 수 있는 교육 방법을 개발하고 실천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이를 바탕으로 콜버그의 이론은 다음과 같이  4 가지  주요 내용으로 정리되어 집니다.

 

                                                                                         < 콜버그의 도덕 발달 6단계 >

                  

 

 1단계 : 처벌과 복종 ( pre-conventional) : 정해진 규칙을 따르지 않으면 처벌을 받는다고 생각하는 단계 입니다.  2단계 : 도구적 상대주의: 자기가 가지고 있는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도덕적 판단을 하는 단계입니다. 3단계 : 착한 아이 정향(Conventional): 다른 사람들의 기대에 맞추려고 스스로 도덕적인 판단을 하는 단계입니다. 4단계 : 법과 질서 정향: 기본적인 법과 사회적인  규범을 지키려고 노력하는 사고를 가지는 단계입니다.  5단계 : 사회적 계약(Principled): 규정되어진 법이 공정하게 이루어져야하며, 필요할 때는  변화할 수 있다고 판단하는 단계 입니다.  6단계 :보편적 윤리 원칙: 개인적인  양심과 보편화된 도덕적 원칙에 따라 판단하는 단계입니다

 <도덕적 대화 >란 아동이 서로 다른 관점을 가지고 있음을 인식하고 서로 서로 탐구할 수 있으며  그로 인해 도덕적 판단을 좀더 심화있는 발전을 이끌어 낼 수 있는 대화를 말합니다.<정의 공동체 접근> 이란 학교기관은  단계적인  도덕적인 가치를 실천하기위한  작은 공동체로 만들어져야하며, 학생들간에  협력과 책임을 배울 수 있는 환경을 갖추어야 함을 말합니다. < 사고 중심 교육> 이란  지식 교육중심이 아니라 학생들간에 도덕적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고  판단을 하면서  탐구할 수 있는 교육과정을  지원해야 함을 말합니다.

이와 같이 콜버그가 말하는 도덕 교육은  단순히 지식적인 규범을 가르치는 것 뿐 아니라, 학생들 스스로  도덕적인 판단과 결정들을 내릴 수 있도록 하는 데 초점을 맞춰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3. 콜버그의 이론과 현대 유아교육

콜버그의 <도덕 발달 이론>은 유아교육에서 아동의 도덕적 사고와 행동 발달을 이해하고 그를 단계별로 발전시킬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이론적 초석이 되었습니다.  콜버그의 도덕 발달 이론이 현대 유아교육에 미친 주요 영향 다섯가지로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 도덕적 대화와 놀이>  영유아들이 서로 놀이와 상화 대화를 통해서 도덕적 문제를 자연스럽게 탐구하고 해결하도록 유도합니다.  둘쨰  <정의와 공정성 강조>  영유아들이 다른사람과의 관계속에서 공정성과 함께  책임감도 배울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합니다.  셋째 < 단계적 접근 >  영유아의 도덕 발달 단계를 이해해 가면서 , 각 단계에 맞는 학습 활동을 만들어 가야 합니다. 넷째- <협력 학습 >  영유아가 또래 상호작용들을 통하여 도덕적인 가치와 사회 규범들 을 배울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합니다. 다섯째 <역할 놀이 활용>   영유가 다양한 상황속에서 윤리적 선택을  자연스럽게 연습할 수 있도록 역할 놀이와 같은  활동을 제공해야합니다. 콜버그의 이론은 특히 영유아들이 놀이 속에 발생되는 문제 상황 속에서도 도덕적 딜레마를 탐구해 가며 서로 서로 다른 관점을 이해하고 자신의 판단기준을 만들어 갈 수 있는 새로운 학습 환경 조성에 크게 기여했습니다. 또한 콜버그의 도덕 발달 6단계 이론은 유아교육 교사가 영유아가 발달해가는 도덕적 성숙단계를 이해할 수 있었고, 각 발달 수준에 적합한 교육 접근 방법을 선택할 수 있도록  다양한 환경적인 도움을 제공합니다. 이를 통하여 영유아는 사회적인 공정성과 스스로의 책임감을 배울수 있으며  사회적인 관계에서 긍정적인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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