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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앨버트 밴두라 

    앨버트 밴두라(Albert Bandura)는  캐나다에서 태어난 심리학자이고, 사회학습이론(Social Learning Theory)을 처음으로 정리한 창시자 입니다. 밴두라는 사람의  행동이 관찰과 모방과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학습이 된다고 주장하였으며, 행동주의와 인지 심리학이 각각의 이론이 아니라 두 이론을 통합하여  제3의 새로운 이론을 제시하는데 큰 기여를 한 심리학자 입니다.

    밴두라는 인간의 모든 행동은 보상과 처벌만으로만 결정되지 않고, 주변 사람들의을관찰하고 또 모델링(modeling)을 통하여 학습된결과라고  강조했습니다. 또한 그의 모든 연구이론은 단순히 심리학뿐만 아니라 교육학이나  상담학과 같은  다양한 분야에 매우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밴두라의 주요 저서 4가지를 살펴보겠습니다. 첫째, 사회학습이론(Social Learning Theory) (1977)> 은 주변 환경 또는 사람을 관찰 을 통한 학습과 모델링의 과정을 체계적으로 설명한 저서이고,  둘째 <자기효능감(Self-Efficacy: The Exercise of Control)> 는 자기효능감이 인간의 행동과 학습에 미치는 영향을 다룬 저작이며, 셋째 <행동 수정(Principles of Behavior Modification)>은 모든  학습과 행동 변화 원리를 응용한 실천적 접근법을 소개하는 저서이고, 넷쩨 <사회적 기초에서의 인간 행동(Aggression: A Social Learning Analysis)>은  인간의 공격성과 사회적 학습의 관계를 분석한 책입니다.

    2. 밴두라의 교육철학

    밴두라의 교육철학을 살펴보면 전반적으로 <사회학습이론>에 기반하고 있으며, 인간이 다른 사람들의 행동을 직접 관찰하는 경험을 통하여 학습이되고 또한 이를 모방하며 학습이되어진다는 점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그의 주요 이론적 내용을  다섯가지로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관찰학습이론> 학습은 직접 경험하는 것 뿐만 아니라 타인의 행동등을  보고 관찰하고 또 모방하는 과정의 반복을 통하여 이루어질 수 있음을 강조하고 있으며, 둘째  <모델링>아동 주변에서 자주 접하는 사람들 즉 교사, 또래, 부모님등의 행동이 모델링이된다는 주장이기떄문에  아동의 주변 사람들은  모범적인 행동을 보여주는 모델로서 학습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강조를 하였습니다. 셋째 <자기효능감(Self-Efficacy)> 은 자신의 능력에 대하여 스스로 신뢰를 갖는 정도를 말하며, 성공적인 학습과 행동 변화의 핵심 요인이라 주장하였고, 넷째 <대리 강화>  타인이 보상을 받는 것을 대신해서 관찰하는 과정을 통하여 아동의 학습 동기가 스스로 유발될 수 있음 강조하였고, 다섯째 <사회적 상호작용>은   주변의 자극없이 개인 스스로 학습이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아동의 주변환경 즉 사회적 맥락 속에서 반드시 이루어지며, 상호작용이 학습 효과를 극대화될 수 있음을 말하고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정리해보면 밴두라가 주장하는  교육은 아동에게 적절한 모델을 제공하여야하고, 학습자가 본인이 가지고 있는 능력을 보다 긍정적인 신념을 가질 수 있도록 돕는데 중점을 두는 것으로 정리될 수 있습니다.

    3. 밴두라의 이론과 교육

    유아교육면에서 본 밴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은 <관찰학습>과 <자기효능감>을 활용한 교육적 접근법으로 정리되어 중대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밴두라의 이론이 실제 유아교육에 미친 주요 영향을 다섯가지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모델링 활동>  교사와 부모가 아동에게 긍정적 행동의 모델랑이 되어주면서, 아동이  이를 접하여 직접 모방하며 학습하도록 유도해야한다. 둘째 <사회적 상호작용> 은 유아가 친구와의 상화 작용을 통하여 놀이와  협동과 같은 다양한 사회적 기술을 배우고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하도록 지원하며, 셋째 <자기효능감 증진>은  아동이 크고 작은 성취를 반복해서 경험함을 통하여 자신감과 동기를 스스로 키울 수 있도록하여야하며 또한  격려와 긍정적인 피드백을 제공해 주어야 한다. 넷째 <대리 학습>은  아동이  다른 사람의 의 성공과 보상을 대신해서 관찰하게되면서 직접 경험하지 않아도 스스로 학습의 동기를 강화하도록 도움을 준다는 내용이며, 마지막으로 다섯째 <정서 조절 학습>은  아동이 직접접인 주변 관찰을 통하여 자신의 감정 표현과 문제상황의 대처 방법등 을 배우도록 지도해야함을 강조했습니다.

    이와 같이 밴두라의 이론은 아동이  주변의 다양한 환경( 부모, 교사, 또래 친구) 과 사회적 맥락에서< 관찰과 모방>을 통해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다양하게 제공해야 함을 강조했습니다. 이를 통해 아동은 자기의 행동이 다른사람들에게 주는 영향을 이해하게되며 또한 더 나아가 주변 사회적 관계를 긍정적으로 형성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밴두라의  <자기효능감 >은 유아교육에서 아이들의 긍정적인 자아상을 형성하고, 실패와 좌절에 대한 두려움을 줄이고 새로운 도전을 시도해 볼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는 데 중요한 기초이론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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