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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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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개인 심리학>의 창시자 알프레드 애들러 

    알프레드 애들러(Alfred Adler)는 1870년 오스트리아에서 태어난 정신과 의사 및  심리학자이며 특히 < 개인심리학(Individual Psychology)>을  창시한 학자입니다. 애들러는 이전 심리분석학의 근간이 되는  프로이트 정신분석학으로부터 독립하여 인간 행동의 동기를 사회적인 맥락과 인간 개인 삶의 목표에서 찾으려  노력했습니다. 또한 애들러는 모든 인간들이 가지고 있는 <열등감>을 극복하고 개개인의  <우월감>을 추구해야 하며, 또한 개인의 사회적 관심(Social Interest)을  가지고 있어서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공동체 속에서 잘 어울리며 조화를 이루려고하는 경향들을 가지고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이러한 주장들을 바탕으로 한 애들러의 이론들은 교육학 뿐만아니라  심리학과 상담 분야에 다양하게  응용이 되었습니다. 애들러의 주요저서 4가지를 소개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개인의 심리학(Individual Psychology)> 은 애들러의 대표 저서로써 개인 심리학의 이론과 실천적 적용을 체계화한 저서입니다.  둘쨰 <삶의 의미(The Meaning of Life)>는  인간 삶과  목적, 그리고  심리적 동기와 같은 이론을 정리한 저서 이며, 셋째 < 인간 본성의 이해(Understanding Human Nature)>는  인간의  행동 원인을 세밀하게 분석하고 그 원인을 심리적 문제로 해결하려는 논의서이고, 넷째 <어린이를 위한 교육(What Life Should Mean to You)>은 학습을 받는 아동뿐 아니라  아동에게 영향을 가장 많이 미치는 <부모와 교사>를 위한 교육적 지침사항을 적어둔 저서 입니다.

    2. 애들러의 교육철학의 중심 내용 살펴보기

    애들러의 교육철학의 핵심원리는 < 개인심리학>에 기반하고 있으며, 교육은  아동이 가지고 있는  열등감을 극복하도록하고 사회적 조화와 공동체 의식을 집중적으로 함양하는 데 중점을 두고 교육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애들러의 교육 철학 핵심을 5가지로 정리하면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 열등감과 우월감>  이란   아동이 자신은 부족하다고 생각하는 열등감을 극복하려고 하는 기본 욕구를 통해 성장한다는 점이며, 이에 교육은 아동이 가지고 있는 <강점>을 강화하여 스스로의 <우월감>을 건강하게 형성해 가도록

    도와야 한다는 내용입니다. 둘째 < 사회적 관심> 이란 아동은  혼자서 학습하게는게 아니라  타인과 협력하고 공동체를 위해 자신이 기여를 할 수 있도록  학습하도록 유도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는 내용입니다. 셋째 <삶의 목표>란  교육이 아동의 긍정적인 삶의 목표를 스스로 설정해보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반복적으로 노력하여 습득하는 과정이라고 주장하였습니다. 넷째 <평등한 관계> 교사와 학생 간의 원활한  상호 존중과 협력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내용입니다. 다섯쨰 <격려의 중요성>이란  문제행동이 생겼을 경우 훈육과 처벌보다 <격려>를 통해 아동이 문제를 해결해 보려는 동기를 스스로  부여하고, 그로 인해  실패를 극복해보는 과정을 학습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합니다.  이와같이 애들러는 교육은  단순히 지식을 전달하고 학습하는  과정이 아니고,  유아기 부터  기초적인 인격 형성과 공동체 안에서의 역할 인식을 돕는 데 초점을 맞춰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3. 애들러의 개인심리학과  유아교육

    알프레드 애들러의 개인심리학은 유아를 교육함에 있어서 유아의 정서적, 사회적 발달을 고려했다는  교육적 접근법에 대해 큰 영향을 준 교육철학이 되었습니다. 애들러의 교육이론이 유아교육에 미친 주요 영향을 다섯가지로 요약을 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 열등감 극복 지원> 이란 유아가 스스로 자신감을 가지며, 새로운 활동에 도전하는 것을  긍정적으로 반응할 수 있도록 격려해야 함을 강조했습니다. 둘째 <사회적 기술 개발> 이란 협력 놀이와 활발한 상호작용을 통하여  또래사이 놀이 관계에서 다양한 상황에서의 사회적 기술과 각자의 책임감을 배울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함을 강조했습니다. 셋째 <긍정적 강화>란  갈등상황이나 문제행동을 보이는 유아들에게 강한 훈육이나 처벌이 아닌 칭찬과 격려를 통하여  성취감을 증진시켜야 함을 강조했으며, 넷째 <가족과의 협력이란  유아 발달을 지원하기 위해서는  부모와 교사가 같은 방법으로 협력하여 일관된 지도를 제공해야함을 주장하고 있습니다. 다섯쨰 <자율성 존중> 이란  유아는 성인에 도움을 받지 않고 할 수있는 일들이 있다면 성인에게 의지만 하지 않고  스스로 해결방법을 선택하고, 자신의 결정에는 반드시 책임을 지는 경험을 하도록 지도하는 것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이와같이 애들러의 교육철학은 유아교육에서  아동이 가지고 있는 자신의 고유한 잠재력을 발견해주어  스스로 발달 하고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려는 변화에 큰 기여를 했습니다. 특히< 격려와 협력>을 매우 강조하는 애들러의 접근법은 유아의 특성상 유아가 놀이를 통해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새로운 도전을 하려는 시도를 할 수있도록  돕습니다. 또한 애들러의 < 사회적 관심 이론 >은 아동이 타인과들의 관계속에서 공감하고  협력해야함의 중요성을 깨닫게하고, 아동은 공동체의 한 일원으로서 책임을 다할 수 있는  법을 배워갈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이로인해 애들러의 이론은 현대 유아교육에 있어서 전인적 발달을 목표로 하는 교육 철학의 초석이 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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