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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버러스 프레드릭 스키너 >

    1. 행동주의적 심리학의 대표학자 스키너                                                                            

    스키너(Burrhus Frederic Skinner)는 1904년 미국의 펜실베이니아주에서 태어난 심리학자이며  또한 행동주의적 심리학을 주장하는 학자들중에  대표적인 인물입니다. 스키너는 <조작적 조건형성(Operant Conditioning) 이론>을 개발하였으며 <행동주의 심리학>의 이론적인 기초를 확립하였습니다. 그리고 스키너는 인간의 행동이 환경적인 자극들과 얻게되는 보상의 결과로 만들어 진다고 주장하였으며, 이러한 이론의 원리를 바탕으로하여  <학습과 행동 수정>에 대해 실질적 접근법을 제안하였습니다. 스키너의 연구는 심리학뿐아니라 교육 분야에도 많은 영향을 주었습니다. 스키너의 많은 저서중에서 주요 저서를 다음과 같이 소개하겠습니다.  첫째, <행동의 과학(The Behavior of Organisms)> 이라는 저서입니다. 이저서는 작적 조건을 형성하는  이론을 제일 처음으로 체계화한 저서로 유명합니다. 둘째 <아동의 학습(Science and Human Behavior)> 입니다.  이 저서는 행동주의 이론을 학습방법과 인간 행동발달을 이해하는데 적용한 책입니다. 셋째, <월든 투(Walden Two)> 입니다. 이 저서는  행동주의적인  원칙을 기초로 한 이상적인  사회를 그린 소설입니다.  넷째 <강화 스케줄(Schedules of Reinforcement)> 는  올바른 행동 강화법과 교육되어지는 학습 패턴을 구체적으로 설명한 저서 입니다.

    2. 스키너가 주장한 교육철학                                                                             

    스키너의 교육적 철학은 조작적 조건형성 이론에 근거를 두고 있으며, 인간의 행동들은 주변의 환경적 자극과 얻어지는 보상 또는 처벌에 의하여 변화되어지고 유지된다는 관점에 기반합니다. 스키너의 주요 교육적인 철학 내용을 요약해보면  다음과 같이 5가지로 정리해 볼 수 있습니다. 첫째 <강화의 원리> 란 원하는 행동이 발생할 경우에는 긍정적인 보상을 제공하면서  그 행동이 계속 지속되도록 유도한다는 원리 입니다.  둘째 <부정적 강화>란 행동의 빈도를 좀더 높이기 위하여 불쾌함을 느끼는 자극들을 차츰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셋째 <행동 수정>이란  잘못된 행동은 가볍게 무시하거나 간단한 훈육을 통하여 그 행동의  빈도를 줄여주고, 바른 행동을 강화하고 촉진해주어야 합니다. 넷째 <학습 환경 설계>란 아동이 단계적으로  점차 주어진 학습 과제를 해결하면서  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 환경들이 다양하게  제공되어져야 한다 . 다섯째 <프로그램 학습> 학습자를 위해 단계적인 수준의 학습 자료들을 연구하여  설계하여야 하며, 학습자가 스스로  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돕는 접근법입니다. 스키너는  학습이 올바르게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강화 요인 (정적 강화, 변동 강화)을 적절하게 이용하여 행동을 적절하게유지해야 함을 주장했습니다. 또는 적절한 보상과 처벌을 사용하는 방법을 통하여 학습의 효율을 높일 수 있다고 주장하였습니다.

    3. 스키너이론의 특징과 교육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을 유아교육측면에서 살펴보면 영유아이 교육 환경의 설계방법과 문제 행동수정 과정 등에 대한 실질적 적용을 하는 부분에 매우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스키너의 접근법은 학습 행동의 강화와 행동 수정 전략을 활용하여 유아의 학습 동기와 긍정적 행동을 촉진합니다. 그의 이론적 특징을 다섯가지로 요약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긍정적 강화 활용> 입니다. 영유아가 올바른 행동을 할 때 즉각적인 보상을 제공함으로서 학습 동기를 강화해야 합니다. 둘째 <점진적 학습> 입니다. 이는 학습 과제를 작은 단계로 나누어 제공해줌으로서 유아가 하나씩 성취하도록 도와줌을 뜻합니다. 셋째 <행동 수정 프로그램>입니다. 이는 영유아의 부적응적인 행동들을 분석한 다음, 교사가 원하는 행동을 유도기위한  강화 기법을  활용법입니다. 넷째 <프로그램 학습> 영유아의 학습 수준과 습득 속도에 맞춘 개별적인 학습 자료를 통하여 자기 주도적인 학습을 지원해주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다섯째 <즉각적 피드백> 은 영유아가 학습해가는 과정중에서 접하는 성공과 실패를 즉시 알 수 있도록 민감하게 관찰하여 즉시 피드백을 제공해야함을 말한다. 스키너의 이론들은 영유아가 자연적인 행동을 통해 스스로 학습하도록 설계되어진 환경속에서 더욱더 효과적으로 학습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으며, 교사가 즉각적인 보상과 즉각적인 피드백을 지원해줌을 통하여 긍정적인 학습 경험을 지속적으로 제공하도록 돕습니다. 스키너의 이론은 특히 문제 행동을  가지고 있는 영유아들을 지도하는 상황이거나 그들의 학습 동기를 강화해야 할 경우에 가장  유용하게 사용이 되어지며, 양유아의 행동 발달과 긍정적 학습 태도를 만들어 가는데 가자 큰 기여를 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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