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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에릭 에릭슨 >

    1. 에릭 에릭슨의 생애와 업적

    에릭 에릭슨(Erik Erikson)은 1902년 독일에서 태어난 심리학자이면서 정신분석가로, 인간 발달에 대한 심리사회적 접근법을 제시한 심리학자 입니다.에릭슨은 자아 정체성과 함께  인간 발달의 사회적 맥락을 연구하고 강조하였으며, 심리사회적 발달 이론을 통해 이후  프로이트의 정신분석 이론을 확장 발전 시키는데 큰 초석이 되었습니다. 에릭슨은 인간의 삶을 여덟 가지 발달 단계로 나누었고, 각 단계에서 해결해야 할 심리사회적인 과제를 제시하였습니다. 그의 연구결과는 인간 발달에 있어서 전 과정을 통합적으로 이해하려는 최초의  시도로, 특히 유아교육과 청소년을 이해하고 교육하는데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에릭슨의 많은 저서중 주요 저서 4권을 다음과 같이 소개하겠습니다. 첫째, 유아기와 사회(Childhood and Society) 심리사회적 발달 이론을 세밀하고 체계적으로 소개한 대표저서입니다.  둘째, 정체성과 청년기(Identity: Youth and Crisis) 청소년기의 자아 정체성 형성을 다룬 저서입니다. 셋째, 생애주기와 의미(The Life Cycle Completed):는 인간 발달에 있어서 전체적인 과정을 요약한 연구 후기 저서입니다. 넷째, 가디언 앵겔스의 아동(Young Man Luther) 마틴 루터의 생애를 분석한 다음  정체성 형성과 발달을 설명해주는 저서입니다. 

    2. 에릭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 8단계

    에릭슨의 교육 철학은 심리사회적 발달 이론에 기반을 두며, 각 발달 단계에서 아동이 직면하는 심리사회적 과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교육 환경을 조성하는 데 초점을 맞춥니다. 그의 이론의 주요 내용을 요약해 보면 시리사회학적 발달 8단계, 정체성 형성, 사회적 관계의 중요성, 그리고 발달 과업 지원으로  다음과 같습니다. < 심리사회적 발달 8단계> 1단계 유아기(0~1세)는  신뢰 VS 불신의 과제 해결의 단계입니다 /   2단계로 걸음마기(1~3세)입니다. 자율성  VS수치심 과제를 해결하는 단계 입니다 / 3단계는 학령전기(3~6세)로  주도성 VS 죄책감의 과제를 해결하는 단계입니다.  / 4단계는 학령기(6~12세)로  근면성 VS 열등감의 과제를 해결하는  단계입니다.   5단계로  청소년기입니다. 이는  정체성 혼란 VS 역할 수행과제를 해결하는 단계입니다.   / 6단계로  성인 초기 단계는  친밀감 VS 고립의 과제를 해결하는 단계입니다.  /  7단계는 중년기로  생산성 VS 침체의 과제를 해결하는 단계입니다 /  8단계는 노년기로서  통합VS 절망의 과제를 해결해나가는 단계입니다. 

    <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 단계 >

     

     

    <정체성 형성> 이란 청소년기에 자아 정체성을 형성하는 과정들을 교육에서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어야 함을 말하고, <사회적 관계의 중요성>이란 모든 발달 단계에서 사회적인 환경과의 상호 작용이 올바른  발달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침을 강조하고 있으며 <발달 과업 지원>이란  각각 단계에서 영유아들이 경험하는 실제 문제를 해결하도록 도울수 있는 교육 환경을  설계해야 함을 강조하였습니다.  이와같이 에릭슨은 심리 사회적 발달 단계가 점차적인 선형적으로 이루어져야하며, 각 단계들의을 성공적으로  과제 해결을 해야지만 다음 단계에서 발전되어져야하는 발달 과정이 올바르게 형성되어진다고 보고 있습니다. 

    3. 에린슨의 심리사회적 발달과 유아교육

    에릭슨의 철학 이론은 유아교육에서 아동의 심리사회적인 면을 고려한 교육 환경을  설계하는등  교육하는  방법적인 부분변화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또한 에릭슨의 이론이 유아 교육에 미친 주요 영향을다섯가지로 요약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 신뢰 형성>  초기 영유아기 단계에서는 안정적이고  따뜻한 교육 환경을 제공하므로서 신뢰를 형성해야한다. 둘째  <자율성 존중>  걸음마기 영유아들이 스스로 자율성을 기를 수 있도록 다양한 선택과 도전을 할 수 있는 지원을 해야합니다. 셋째  <주도적 활동 지원> 학령전기 아동이 주도적으로 놀이활동을 하고  학습 활동에 적극 참여하도록 유도해야 합니다.  넷째  <사회적 상호작용> 비슷한 또래와의 상화 협력과 상호작용하는 과정을  통하여  사회적인 기술을 학습합니다. 다섯째  <정서적 지원> 아동들이 심리 사회적 과제들을 스스로 해결하는 과정중에서 교사와 주 양육자들이  민감히 반응하고 적절한 지원이 필요합니다. 이와같은 에릭슨의 이론은 유아교육 내용중에서 <정서적 안정>과 <자율성 발달>을 중요한 교육적인 요소가 되었으며, 아동이 스스로 자신감을 가지고 발달 과제를 적극 해결할 수 있는 자유로운 환경을 조성하는 데 매우 큰 기여했습니다. 그의 심리 사회적 발달 단계 이론은 유아교육을 하는  교사들이 아동의 발달 단계를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었고 또한 단계에  맞는 교육 활동과 학습지원을 제공하는 데 있어서 매우 중요한 지침으로 활용되었습니다. 특히, 영유아들의 초창기 <신뢰 형성>과 <자율성 개발>에 대해서는  평생 발달의 기초 요소로 간주되었으며, 이에 대한 교육적 접근 방법은 유아들의 건강한 발달을 지원하는데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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