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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관할 기관 차이
일본에서 유아를 위한 교육과 보육은 주로 두 기관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유치원(幼稚園)과 보육소(保育所)로 나누며 두 기관은 설립 목적과 법적 관할 부처가 서로 다릅니다.
- 유치원(幼稚園): 문부과학성(文部科学省)이 관할하며, <학교교육법>에 따라 운영됩니다. 이는 교육 기관으로서 아동의 전인적 발달과 초등학교 입학 준비를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유치원은 주로 만 3세부터 취학 전 아동을 대상으로 하며, 부모의 취업 여부와 관계없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보육소(保育所): 후생노동성(厚生労働省)이 관할하며, <아동복지법>에 근거하여 설립된 아동복지시설입니다. 보육소는 주로 부모가 취업, 질병 등으로 인해 자녀를 가정에서 돌볼 수 없는 경우, 장시간 아동을 돌보는 데 중점을 둔 기관입니다. 그리고 대상은 0세부터 취학 전 아동까지로, 부모의 상황에 따라 입소 자격이 결정됩니다.
2. 교육 과정의 차이
유치원과 보육소는 각각의 설립 목적과 철학에 따라 교육 및 보육 과정에 뚜렷한 차이가 있습니다.
언어 발달부분입니다. 이는 의사소통 능력 및 읽기, 쓰기 기본 능력 함양합니다. 사회적 기술면입니다. 친구와의 상호작용, 규칙 이해합니다. 신체 활동면입니다. 체력 증진 및 운동 능력 강화합니다. 예술 표현면 입니다. 그림, 음악, 춤을 통해 창의적 표현 능력 개발합니다.
1. 유치원 교육: 유치원은 문부과학성이 정한 <유치원 교육 요령(幼稚園教育要領)>을 바탕으로 운영됩니다. 이 교육 과정은 아동의 사회성, 창의성, 자율성을 키우는 데 중점을 둡니다.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유치원의 운영 시간은 일반적으로 하루 4시간 정도이며, 부모가 취업하지 않은 경우에도 이용 가능합니다.
2. 보육소 교육: 보육소는 후생노동성이 정한 보육 지침(保育指針)을 따릅니다. 보육소는 보호자의 노동을 지원하기 위해 장시간 보육을 제공하며, 아동의 안전과 건강 유지에 중점을 둡니다.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영유아 돌봄: 영양 공급, 위생 관리, 휴식등을 지원합니다.
- 기초 생활 습관 형성: 스스로 옷 입기, 식사, 화장실 사용 등을 형성합니다.
- 놀이 중심 활동: 연령별 발달에 맞춘 놀이와 사회적 상호작용중심으로 활동합니다.
- 정서적 안정: 보호자 부재 시 아동의 안정감을 높이는 환경 조성 합니다.
보육소의 운영 시간은 하루 8시간 이상으로, 부모의 근로 상황에 따라 야간 연장 보육도 가능합니다.
3. 최근의 통합 움직임
일본에서 유아를 위한 교육과 보육은 주로 두 기관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유치원(幼稚園)과 보육소(保育所). 두 기관은 설립 목적과 법적 관할 부처가 서로 다릅니다.
일본에서는 유치원과 보육소의 이원화된 체계로 인해 부모와 아동이 혼란을 겪는 문제가 지속적으로 제기되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는 2006년부터 <인정어린이원(認定こども園) 제도>를 도입하였습니다.

< 일본의 인정어린이원>
- 인정어린이원의 특징: 문부과학성과 후생노동성이 공동으로 관할하며, 교육과 보육을 통합적으로 제공하는 시설입니다.
- 설립 목적: 다양한 가정 환경과 아동의 발달 요구에 맞춰 유아 교육과 보육 서비스를 유연하게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 운영 방식: 부모의 취업 여부와 관계없이 아동을 맡길 수 있으며, 유치원과 보육소의 장점을 결합한 교육 과정을 운영합니다.

4. 유치원과 보육소의 통합 과제
유치원과 보육소의 통합은 일본에서도 여전히 해결해야 할 과제를 동반하고 있습니다:
- 교원 자격 통합: 유치원 교사와 보육 교사의 자격 요건이 다르기 때문에 이를 통합하기 위한 기준 정립이 필요합니다.
- 운영 자율성: 두 기관의 운영 철학이 다르기 때문에 통합 후에도 지역 및 기관의 자율성을 보장해야 합니다.
- 재정 문제: 두 기관의 재정 지원 체계가 다르기 때문에 통합 과정에서 형평성을 확보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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