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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스웨덴의 <유아교육, 어린이집>  통합 배경

    스웨덴은 세계적으로 유명한 유아교육 시스템을 가지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우리나라처럼 유치원(교육 중심)과 어린이집(보육 중심)이 분리되어 운영되왔지만, 부모들의 필요와 사회 변화에 맞추어 두 기관을 통합하게 되었습니다. 그 이유는 스웨덴 정부에서  아이들의 발달에 있어서 교육과 보육을 따로 떼어놓을 수 없다고 인지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1998년에 유아교육과 보육을 하나로 합친 ‘프리스콜라(Förskola)’라는 새로운 교육 시스템을 만들었습니다. 이로인해 스웨덴의 유아교육기관은 통합된 형태로 운영되기 시작했습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프리스콜라(Förskola)의 특징을 몇가지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프리스콜라는 만 1세부터 5세까지의 아이들을 위한 유아교육기관으로 설립되었습니다. 이곳에서는 아이들의 전인적인 발달(몸, 마음, 지식)을 돕는 것을 궁극적인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일단 보육과 교육의 경계를 없애고, 놀이와 학습을 자연스럽게 통합한 것이 가장 큰 특징으로 볼 수 있습니다. 프리스콜라는 놀이 중심의 활동을 통해 아이들이 창의성과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돕습니다. 또한, 놀이과정을 통하여 아이들이 서로 협력하고 존중하는 법을 서로 서로 배우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이런 접근 방식은 스웨덴의 유아교육과정인 ‘Lpfö(유아교육 국가 커리큘럼)’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통합으로 만들어진 통합 교육과정이 부모와 사회를 위한 유아교육의 큰역할이 되어진 부분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프리스콜라는 아이뿐만 아니라 부모와 사회를 지원하는 역할도 많이 합니다. 스웨덴에서는 대부분의 부모가 일을 하기 때문에, 프리스콜라는 맞벌이 부모가 안심하고 직장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아이를 안전하고 행복하게 돌보는 데 중점을 둡니다. 또한, 프리스콜라는 운영 시간이 유연하여 부모의 일하는 시간에  각각 다르게 맞출 수 있습니다. 보육비는 정부에서 대부분 지원하기 때문에, 모든 가정이 경제적 부담 없이 이용할 수 있는 점이 매우 큰 장점입니다. 프리스콜라의 교사와 환경은 다음과 같습니다. 프리스콜라의  유아교사들은 고도로 훈련된 전문가들로, 유아교육과 관련된 학위와 자격증을 취득하여 가지고 있습니다. 이들은 아이들의 발달 단계에 맞는 놀이와 학습 활동을 계획하고 이들을 실행하며, 아이 한 명 한 명의 개별적인 필요를 매우 존중합니다. 프리스콜라의 환경은 아이들이 자유롭게 탐구하고 최고의 상상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져 있습니다. 실내 공간뿐만 아니라 자연 속에서의바깥 활동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여 유치원 활동중 야외 놀이를 적극 장려합니다. 이는 실내 활동 및 실외 활동은 아이들의 건강과 창의성을 키우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스웨덴 통합 후 교육의 장점을 요약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스웨덴의 유아교육기관 통합은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보육과 교육이 함께 이루어져 아이들에게 균형 잡힌 발달을 제공하여주며 부모들에게는 경제적 부담을 줄여주고 직장 생활과 육아를 병행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또한, 프리스콜라는 모든 아이들에게 평등한 교육 기회를 제공해 줍니다. 경제적 배경이나 부모의 직업에 상관없이 모든 아이가 질 높은 유아교육을 받을 수 있다는 부분에서 스웨덴의 이러한 유아교육 시스템은 전 세계적으로 좋은 사례로 평가받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평가는 스웨덴의 프리스콜라 시스템은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통합이 아이들, 부모, 사회 모두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입증해 보여줍니다. 앞으로 우리나라에서도 이러한 통합 모델을 참고하여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통합을 이루어 스웨덴의 교육과정과 같이 아이도 부모도 사회적으로도  긍정적인 발전을 이루어야 할 것 입니다.

     

     

    2. 스웨덴의 유치원과 어린이집  통합 전과 후, 그리고 통합 과정

    통합 전 스웨덴에서도 현재 우리나라와 같이 유치원과 어린이집이 분리되어 운영이 되었습니다. 스웨덴도 한때에는  유치원과 어린이집이 각각 다른 역할로 운영되어 졌습니다. 유치원은 만 3세에서 6세의 아이들을 위한 교육 기관으로, 학습과 놀이를 통해 사회성과 창의력을 기르는 곳이었고  반면 어린이집은 주로 만 0세부터 3세까지의 아이들을 돌보는 보육 시설로, 부모가 일하는 동안 아이들을 안전하게 돌보는 데 초점이 맞춰져 있었습니다. 이 두 기관은 목적과 운영 방식이 조금씩 달랐습니다. 유치원은 교육부 산하에서 운영되었고, 어린이집은 사회복지부 산하에서 관리되었기 때문에 별개의 정책과 기준이 적용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부모들은 아이의 연령과 필요에 따라 서로 다른 기관을 선택하여 이용해야 했으며, 두 기관 간의 서비스 격차도 문제로 나타나게 되었습니다. 이 두기관의  통합 과정을 자세하게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유치원과 어린이집이 하나로 스웨덴 정부는 아이들의 발달 과정에서 교육과 보육을 분리하는 것이 비효율적이며, 아이와 부모 모두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유치원과 어린이집을 통합하기로 결정했습니다. 통합 과정은 연도별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은 단계로 진행되었습니다. 1980년대에서는 통합 논의 시작되었습니다. 1980년대에 스웨덴 사회에서는 유아교육과 보육의 통합 필요성이 제기되었습니다. 모든 아이들의 발달에 있어서 교육과 보육을 분리하지 말아야 한다는 전문가들의 의견이 많았습니다. 그래서 1996년도에는  관리 부서 통합 하였습니다.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관리를 각각 맡던 교육부와 사회복지부를 하나로 통합한 기관을 만들어 두 기관의 정책과 운영을 동일한 체계 아래에서 관리하기 시작했습니다.  그후 1998년도 에는 통합된 유아교육과정(Lpfö) 도입 하게되었습니다.  유치원과 어린이집 모두에 적용되는 국가수준 유아교육과정인 ‘Lpfö’가 도입되었습니다. 이 교육과정은 아이들의 전인적 발달인 신체, 정서, 사회성, 학문적 기초를 목표로 하며, 놀이와 학습이 자연스럽게 연결되도록 구성되었습니다. 그 후 프리스콜라(Förskola)  기관설립을 하였습니다.  유치원과 어린이집이 하나로 합쳐져 ‘프리스콜라(Förskola)’라는 통합 유아교육기관으로 운영되기 시작했습니다. 프리스콜라는 만 1세부터 5세까지 모든 아이들이 이용할 수 있으며, 교육과 보육을 동시에 제공합니다. 통합 후 프리스콜라의 모습은 이렇게 변화되었습니다. 통합 이후, 스웨덴의 유아교육은 한층 더 발전되었습니다. 프리스콜라는 놀이와 학습을 자연스럽게 연결하여 아이들이 최대한으로 창의적인 생각을 하고, 다른 사람들과 협력하게 하며, 더불어 독립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왔습니다. 유치원과 어린이집이 하나로 합쳐짐으로써 통합된 기관을 이용하는 부모들은 더 편리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정부가 대부분의 비용을 지원하기 때문에 부모들의 경제적 부담이 많이 줄게 되었고, 모든 가정에서 평등하게 질 높은 유아교육을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는 스웨덴을 세계적인 유아교육 선진국으로 만든 중요한 이유 중 하나입니다.

    3. 스웨덴 유아교육 통합의 장점

    스웨덴의 유아교육이 통합되면서 장점을 요약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아이의 나이에 관계없이 한 곳에서 교육과 보육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둘째 교육과 보육의 경계가 없어 아이들의 전인적 발달을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셋째 부모의 경제적 부담 감소되었고 이는 정부의 지원 확대하게 되었음을 의미합니다. 넷째, 모든 아이에게 평등한 교육 기회 제공하게 되었습니다.  다섯째, 톻합된 유아교육과정(Lpfö)을 통해 국가 수준의 일관된 교육 목표와 기준 유지되었습니다.  결론적으로 스웨덴의 유치원과 어린이집 통합은 교육과 보육을 하나로 연결이되면서 아이들의 성장과 발달을 더욱 효과적으로 지원한 성공적인 사례입니다. 이 과정은 아이도 부모도 교사도 모두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으며, 전세계 다른 나라에서도 많은 영감을 주는 사례가 되었습니다.

     

     

    < 스웨덴의 유치원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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