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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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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역사 비교

    우리나라 유치원의 역사는 1897년부터 시작이 되었습니다. 최초로  우리나라에서 처음 설립되어진 유치원은 "이화 학당"이라는 학교에서  선교사들에 의해 처음 운영이 되었습니다. 이화학당은 외국인 선교사들에게 세워진 학교로,  어린아이들을 대상으로 유치원 교육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그때 유치원은 지금처럼 많지 않았고, 또한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아이들은 매우  한정적이었습니다. 그  이후인 1945년 해방 이후부터는 유치원 교육이 점차 확대되기 시작했습니다. 1969년에는 국가가 유치원 교육을 본격적으로 체계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유아교육진흥법>이라는 법령이 만들어 졌습니다. 이를 계기로해서 유치원이 본격적으로 늘어나기 시작했으며  많은 아이들이 유치원에서 와서 교육을 받을 수 있개 되었습니다.  유치원은 단순히 놀이만 하는 기관이 아니라, 아이들이 학교에 가기 전에 준비를 하는 과정으로 보고 기본적인 학습과 기본적인 생활 습관을 배우는 곳으로 점차 자리 잡기 시작했습니다. 현재  유치원은 만 3세에서  만5세의 어린아이들을 위한 교육기관으로 구성되어져 있고 유치원에서의 아이들이 사회성과 창의성을 기르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반면 우리나라 어린이집의 역사는 유치원과 비교해봤을때 그의 시작이 조금 다릅니다. 어린이집의 역사는 유치원보다 조금 뒤에 시작이 되었고 1921년에 서울에서 처음으로 어린이집과 매우 유사한 모습의 시설이 생겼습니다. 그때  당시에는 어린이집이라고 명칭 하지 않았고  "탁아소"라고 명칭하였으며, 이 곳에는 대부분 부모님들이 일을 하시는 동안 아이들을 돌봐주는 것이 주 목적인 기관이였습니다. 특히 일하는 어머니들을 위한 시설이 많았습니다. 1961년에는 <아동복리법>이라는 법령이 제정되면서, 이제 나라에서 어린이집을 본격적으로 지원하고 관리하기 시작했습니다. 이때부터 어린이집이 점차 늘어났고 특히 도시에서 일하는 맞벌이 부모들이 아이를 맡길 수 있는 시설로 본격적인 자리 잡게 되었습니다. 그 이후 1991년에는 <영유아보육법>이 만들어지면서  조금 더  어린이집이 지금의 모습으로 체계적인 발전하게 되었습니다. 현재의 어린이집은 만 0세부터 5세까지의 아이들을 대상으로 폭넓은 운영이 되고 있으며, 여전히 일하는 부모님들이 안심하고 아이를 맡길 수 있는 중요한 보육시설로 자리 잡았습니다. 어린이집은 단순히 아이들을 돌보는 것뿐만 아니라  교육 과 놀이 활동을 함께 할 수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개발되어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아이들이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기관으로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와같이 유치원과 어린이집은 각각 교육과 보육에 중점을 두고 시작되었긴 했지만, 현재는 두 기관 모두 아이들의 전인적 발달을 위해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 하고 있습니다. 

    2.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육과정의 변화 비교

     유치원은 처음부터 교육에 초점을 맞춘 교육 기관으로 시작이 되었습니다. 초창기에는 아이들에게 기본적인 생활 습관과 예절을 배우는 것에 집중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점점 다양한 프로그램을 포함하게 되었습니다. 특히 1969년에 우리나라에 유아교육진흥법이 생긴 이후, 유치원 교육과정이 체계적으로 발전하기 시작했으며,  이후 국가에서 교육과정을 정해주는 국가수준 교육과정이 도입되었고, 이로 인해 유치원이 정해진 틀 안에서 아이들에게 다양한 학습 기회를 제공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변화를 했습니다. 예전의 교육과정내용으로는 읽기, 쓰기, 수학과 같은 학습 중심의 교육이 많았지만, 지금의 교육과정은 아이들이 놀이를 통해 배우도록 변화되었습니다. 현재 유치원에서는 놀이가 중심이 되어 언어, 사회성, 신체 활동, 창의력 등을 키우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아이들의 자율성과 상상력을 키우는 데 좀 더 많은 비중을 두고 있습니다. 어린이집 교육과정의 변화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어린이집은 처음에는 아이들을 돌보는 것을 주로하는 보육 중심의 기관이었습니다. 특히 일하는 부모들을 위해 무엇보다도 아이들을 안전하게 보호하는 것이 주된 역할이었습니다. 하지만 점차 아이들의 발달과 학습에도 관심을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1991년에 영유아보육법이 생긴 이후로는 어린이집도 체계적인 보육 프로그램을 도입하기 시작했고 초기에는 안전과 건강 관리가 중심이었지만  지금은 유치원과 동일하게 아이들의 전인적인 발달을 위해 교육과 놀이를 결합한 보육과정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또한  2013년에는 어린이집과 유치원이 모두 공통으로 사용할 수 있는 누리과정이 도입되었습니다. 이러한 교육과정의 톻합을 통하여 어린이집에서도 유치원과 동일한 수준의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게 되었고, 보육과 교육의 경계가 사라지게 되었습니다. 현재 어린이집도 유치원과 같이 놀이 중심 교육을 강조하며, 아이들이 스스로 탐구하고 경험을 통해 성장하도록 돕고 있습니다. 이처럼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육과정 두가지를 비교해서 설명하며 다음과 같습니다.  유치원과 어린이집 모두 처음에는 각각 <교육>과 <보육>이라는 서로 다른 목표를 가지고 시작되었고,  유치원은 학습과 교육에 더 집중했으며 어린이집은 보호와 보육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두 기관 모두 다 아이들의 전반적인 발달을 돕는 방향으로 점차 변화했습니다. 특히, 2013년에 누리과정이 도입되면서 유치원과 어린이집 간의 차이가 많이 줄어들기 시작했고, 현재는 두 기관 모두 놀이 중심 교육을 강조하며  아이들이 건강하고 창의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도 유치원은 여전히 만 3~5세 아이들 중심의 교육기관이고, 어린이집은 만 0세부터 5세까지 다양한 연령을 대상으로 운영된다는 차이점은 아직도 있긴하지만  아이들에게 제공하는 프로그램과 목표는 점점 비슷해지고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유치원과 어린이집은 시대에 맞추어 다양한 형태로 변화해 가고 있으며 무엇보다도 공통적으로는 아이들의 전인적 발달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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